서울대 사범대 협력 시범 초·중·고 조성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서울대 사범대 협력 시범 초·중·고 조성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2.0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교육환경은 분양시장에서 흥행보증수표다. 아파트 구매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3040 세대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바로 자녀 교육이기 때문이다.

실수요자들은 인근에 학교가 위치하거나 주변 교육 시설이 발달한 곳, 혹은 명문학군이 조성돼 있는 곳을 우선시한다. 때로는 오직 학군과 안전한 교육환경을 찾아서 이사를 감행하기도 한다.

이 같은 현상은 아파트 가격에도 큰 영향력을 미친다. 학교의 접근성이 높을수록, 사교육 시설이 발달할수록, 그리고 명문학군이 들어설수록 가격은 높아진다. 부동산 시장 불황에도 우수한 ‘교육환경’은 아파트 분양에 변함없는 호재다.

교육특화 아파트가 인기를 끌면서 대학을 품고서 들어서는 아파트들이 ‘맹모’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시흥 배곧신도시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조성 후 연계 교육 프로그램들이 생겨날 예정으로 신개념 ‘교육특화’아파트로 뜨고 있다.

㈜한라가 경기 시흥시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블록에 짓는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배곧신도시가 서울대와 연계된 교육도시로 조성되는 만큼 교육특화시설에 집중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3블록에 2,701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지하 2∼지상 40층, 12개 동에 전용면적 71∼138㎡이며, 85㎡이하 중소형 비중이 약 90%를 차지한다.

단지 바로 옆으로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2018년 개교예정이다. 이에 따라 공교육 혁신을 위한 서울대 사범대 협력 시범 초·중·고가 들어설 예정이다. 향후 서울대-시흥시 공교육혁신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교육활동 지원 및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뤄질 계획이다.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되는 이 단지에는 별도의 스터디센터가 건설된다. 코넬대학의 링컨홀을 모티브로 명문대학 도서관의 학습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도서가 비치돼 있는 오픈문고와 그룹스터디가 가능한 스터디룸, 1:1 스터디가 가능한 별도의 룸들과 조용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이는 열람실이 별도로 구성된다.

각 동마다 설치되는 ‘헬로우라운지’에도 입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함께 소규모 스터디공간이 마련된다.

각 가구에도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과학적 구조의 공부방이 설치된다. 침실과 주방, 거실 등이 가변형 벽체여서 구조변경도 가능하다.

또한, 서울대와 연계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단지 내에 개설될 예정이다. 서울대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가 들어서면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원스탑으로 명문학군에서 자녀를 교육 시킬 수 있는 환경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터디센터에서는 조선에듀케이션과 연계해 어린 학생들의 멘토를 선정, 1:1 소그룹 스터디 및 학습지도, 진로상담 등 ‘Do Dream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단지상가에는 종로M스쿨, 차수학 등 유명 사립 교육시설들이 대거로 입주할 예정이다. 따라서 사교육과 공교육, 방과 후 자습활동이 한 곳에서 해결된다.

외관 디자인에서도 교육특화 단지의 면모가 그대로 드러난다. 아이비리그 디자인의 상징인 적색 벽돌과 아치 형태를 도서관, 헬로라운지, 동 주출입구, 스트리트형 상가 등에 적용해 입주민 자녀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잔디마당(4600㎡), 캠핑장, 어린농부교실, 리틀체육교실 등 5개의 교육 테마특화공간도 갖춰진다.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도 장점이다.

각 동마다 설치되는 ‘헬로우라운지’에는 무인택배시스템과 대형 빨래를 위한 코인세탁실, 소규모 학습공간, 그리고 주민소통을 위한 라운지가 있다.

사우나, 실내 체육관, 휘트니스, 키즈카페, 연회장 등이 들어서고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잔디마당(4600㎡), 캠핑장, 어린이 농부교실, 리틀 체육교실 등 5개의 교육 테마특화공간도 갖춰진다.

게스트 하우스도 총 8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배곧신도시는 인천국제공항까지 차로 20분 거리이고 인천항과 KTX광명역도 20분 내 닿는다. 2016년 개통 예정인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신림동 서울대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다. 무정차역인 수원~인천 복선전철(수인선) 달월역도 지난해 12월 개통됐다.

갯벌체험과 서해 조망이 가능한 6㎞의 수변공원도 단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조성된다. 배곧신도시 중앙공원과 쇼핑몰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도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의 견본주택은 서해안로 405번지(구, 정왕동 1771-1번지)로 서해고교삼거리 인근에 위치한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