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독도 영유권 주장 동영상 유포 즉각 중단 요구
정부, 日 독도 영유권 주장 동영상 유포 즉각 중단 요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1.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에 항의도…"'아베담화' 내용 예의주시할 것"

▲ 일본 정부가 또 일방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인터넷에 유포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우리 정부가 최근 일본이 일방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인터넷에 유포한 것에 대해 중대한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도발 중단을 요구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일본 정부가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터무니없는 영유권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함으로써 중대한 도발을 했다"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특히 왜곡된 역사를 내용으로 하는 잘못된 동영상이 초등학생을 포함해 미래를 짊어지고 갈 자라나는 세대를 대상으로 한다는 사실이 더 우려스럽다"며 "국제사회의 올바른 역사교육 유혹에 반하며 일본의 미래를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라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전날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일본 정부기관인 내각관방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은 일본인들이 과거 독도에서 어업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담은 그림책을 소개하는 형식의 17분짜리 동영상을 지난달 24일 유튜브에 게시했다.

노 대변인은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전후 70년을 맞이해 올해 전쟁에 대한 반성 등의 내용을 담은 이른바 '아베 담화'를 발표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역대 내각의 담화를 계승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에 입각해 진정성 있는 행동을 함으로써 주변국과 국제 사회와의 신뢰를 쌓아가기를 희망한다"면서 "아베 총리 담화 내용에 대해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