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발연, 중국 해외투자 붐 대응방안 시급
부발연, 중국 해외투자 붐 대응방안 시급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4.2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자본 투자유치 확대 인식 부족…추진전략 필요

부산지역에 '중국기업 해외 투자 붐 대응 방안'이 제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부산발전연구원은 BDI 포커스 '중국 해외투자 급증과 부산유치 방안'이란 보고서를 통해 "중국자본 투자 유치를 위한 국내 지자체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부산도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라고 28일 밝혔다.

보고서를 만든 장정재 연구위원은 "최근 중국의 국외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기업은 물론 개인 투자자 등이 경쟁적으로 국외투자에 나서고 있다"며 "투자 분야도 제조업·광산채굴업·서비스업에서 부동산·건설로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은 중국건축공정총공사의 해운대 엘시티 참여, 해운대관광리조트와 동부산관광단지 부동산투자이민제도 적용 등에 따라 중국자본유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고 소비와 물류 중심지로 주변 울산·포항·김해 등의 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해 성장잠재력이 높고 광역시로서의 도시 인프라와 비즈니스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조업 기반이 약하고 수도권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작은 것이 단점이며 중국자본을 유인할 수 있는 투자처가 불확실하고 차별화된 우대정책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일본 등 선진국 자본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중국자본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지역 내 인식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부산지역의 중국기업을 포함한 중화권 기업은 98개로 서울·경기·인천에 이어 4위이지만 투자기업 비중은 전체의 3.2%에 불과할 실정이다.

장 연구위원은 중국자본 투자유치 확대 방안으로 중국투자 기업(자)에 대한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담인력 배치와 원스톱 서비스체계 구축 등 투자유치 조직과 제도 정비, 기업과 도시 간 협력 촉진, 자본을 유입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등 추진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점 추진 방안으로 ▲ 중국기업 전용단지 조성 ▲ 금융중심지와 연계한 중국자본 유치▲ 부동산투자 유치 강화▲ 합작개발과 창업지원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