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변경해야"
"LH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변경해야"
  • 천안/고광호 기자
  • 승인 2014.04.2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시의회-시민들, 국토교통부에 재검토 요청

[신아일보=천안/고광호 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아산탕정 택지개발 사업' 예정 면적을 축소하는 등 '아산탕정 택지개발 사업의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을 변경해 천안시와 시의회가 문제점을 제기하고 시민들도 집단민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LH는 지난 2012년 6월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을 변경하고 국토교통부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로부터 심의·의결을 받았다.

변경된 주요 내용은 북천안IC 연결도로 신설(8.9km, 4차로)계획 폐지, 천안외곽순환도로(1.2km, 6차로)계획 폐지 등 기반시설 축소 및 계획이 대거 포함됐다.

또한 신도시 주요교통 구간인 종합운동장사거리 교통개선 입체화방식을 고가차도 방식으로 천안시 심의위원회에 요청했고, 위원회는 고가차도와 지하차도를 비교해 재심의를 요청한 상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LH공사가 해당 자치단체인 천안시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해 결정했으며, 그 동안 지하차도를 설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던 지역주민들도 굳이 주변 아파트에 소음과 조망권 등 피해를 주는 고가차도 방식으로 변경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에 시의회는 LH를 방문해 교통영향평가의 심각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재평가를 요구했으며, LH공사는 "국토교통부에서 심의 결정한 사항으로 답변할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와 시의회는 국토교통부에 '아산탕정 택지개발사업'의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재검토를 요청했고 국토교통부는 "LH공사에서 변경심의 요청이 있을 경우 재심의 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시는 국토교통부에 재검토를 다시 요청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교통영향평가서에서 중대한 문제점들이 발견됐는데 간과하는 처사는 단순한 실수라기보다는 고의적으로 허위 작성했다는 의심을 버릴 수 없는 일로 국토교통부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백석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현재도 종합운동장사거리 주변의 교통정체가 아주 극심해 몸살을 앓고 있는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면 주변 도로는 모두 주차장이 될 것"이라며, "LH의 책임회피와 국토교통부의 미온적 태도에 집단민원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