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여론수렴
부산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여론수렴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14.04.1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은 민자 개발 추진

[신아일보=부산/김삼태 기자] 부산시가 최근 정치권에서 민자개발 재검토를 주장하고 나선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개발에 대한 시민여론을 다시 듣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해당 구간에 민자개발을 염두에 두고 이달 초부터 실시설계 용역업체 선정절차를 진행 중이었다.

부산시는 최근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에 상업적 개발을 반대한다는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나오고, 지난 13일에는 부산시장 예비후보들이 민자개발 전면 재검토를 공동공약으로 채택하는 등 시가 전방위적 압박을 받으면서 절차를 잠정중단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향후 여론 수렴 절차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으며 차기 부산시장이 선출된 후 절차가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만 나오고 있다.

부산시가 이번에 실시설계 용역 절차를 중단한 곳은 동해남부선 폐선구간 9.8㎞ 중 철도시설공단이 사업을 추진하는 구간을 뺀 나머지 구간이다.

한편 철도시설공단은 미포∼송정역까지 4.8㎞에 대해 민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구간에 대해 시민의 상업화 반대 목소리가 가장 높다.

시설공단은 지난 10일 이 구간 개발에 대한 민간 제안 공모를 받아 공중으로 전동 바이크가 달리는 '스카이라이더' 안을 채택했다.이 제안서는 레일&스토리 컨소시엄이 제출했다.

부산시는 해당 구간에 민자개발을 염두에 두고 이달 초부터 실시설계 용역업체 선정절차를 진행 중이었다.

한편 김인환 부산시 시설계획과장은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부산시 사업구간의 실시설계 용역 일정을 재조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