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선거 후보자 전화여론 조작?
기초선거 후보자 전화여론 조작?
  • 전남/이홍석 기자
  • 승인 2014.04.1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일부지역 전용회선 신규 가입자 크게 늘어

지역민들 "선거법 위반 행위 엄단해야" 수사 촉구

[신아일보=전남/이홍석 기자] 새정치연합의 6.4 지방선거 공천이 확정되자 광주.전남은 이제 기초선거 예비후보자에 대한 공천과정에서 혼탁한 잡음이 줄을 잇고, 줄서기나 구태재현 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지역에서 전화 여론조사 조작 행위가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민의 지지율에 따라, 공천심사위가 후보자 공천에 있어 상당부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전화여론 조사방법이 공정하지 못하게 인위적으로 후보자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내기위해 1대1 방식의 ARS 방식이나, 전화면접 조사 방식 또는 RDD(random digit dialing)방식 등의 여론조사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수십대의 전화기를 사무실에 설치해 놓고, 몇 대씩 전화를 묶어한 사람의 핸드폰으로 각각 착신해서, 불과 몇 사람이 후보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여론조사 전용 대기전화에 수십 명분의 유권자 의사를 독점한다면 이는 심각한 전화 여론조작 행위나 다름없다.

14일 군민 등의 제보에 따르면 영암군에서는 군수후보에 출마한 모 후보가 언론사 여론조사에 대비해 50여대를 설치했다고 하고, 또 어떤 후보는 마을마다 착신전용 전화기를 대량으로 설치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지지도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 지역신문 보도에서 영암지역에서는 최근 갑자기 늘어난 일반전화 신규 및 단기 신규전화 설치해 놓고 예비후보자와 출마예정자는 물론 지역 유권자들 간에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이 신문은 또 KT영암지사에서 제공받은 자료와 관계자 말을 인용, 영암이나 삼호 지역모두 인구증가요인이 거의 없어 신규나 단기 가입의 사유가 없는데도, 영암지역은 신규나 단기가입자가 지난해 10월 이후부터 금년 3월까지 90여대에 이르고 있다고 했으며, 영암지사가 관리하지 않는 삼호읍(KT목포 하당지사)의 경우는 3월 현재 약 300여대에 이른다고 했다.

영암지역은 기초선거를 앞두고 이 같은 전화 여론조작 문제가 후보자들 간의 불신과, 지역사회의 의혹과 분란의 쟁점으로 등장하면서, 자신의 선거사무실에 착신용 전화기 50여대를 설치한 영암군수 후보인 A후보에 대해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예비후보들 역시 전화여론조사에 대해 신뢰할 수가 없다고 공개적으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역민들은 "공정한 선거를 바라는 유권자의 마음은 아랑곳 하지 않는 일부 후보자들의 부도덕 하고 불법적인 잘못된 선거 행태에 대해 관련법을 엄중하게 적용, 즉각 수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