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시재생 프로젝트 본격 추진한다
진주시, 도시재생 프로젝트 본격 추진한다
  • 진주/김종윤 기자
  • 승인 2014.04.0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 방식으로 진행… 지역주민 협의체 구성

▲ 진주시가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신아일보=진주/김종윤 기자] 경남 진주시는 혁신도시건설, 신진주역세권개발, 여객자동차 터미널 개발 및 이전 등 도시개발사업 시행에 따른 구도심의 공동화를 방지하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진주시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그동안 기존의 각종 도시개발사업은 전면철거 후 재개발, 재건축의 사업방식으로 주민과 개발 주체간의 극심한 마찰과 대립을 빚으며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켜왔으나 최근들어 저비용 고효율의 새로운 사업방식이 절실하게 대두되면서 도시재생사업의 법률적인 근거마련을 위해 지난해 12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진주시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 역시 기존의 개발사업과 달리 관주도 개발사업이 아닌 해당주민의 참여로 이뤄지며, 지역주민의 협의체 구성과 더불어 지역의 역사, 문화 및 경제, 사회, 주거환경, 상가지역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한 재생사업의 구상에서 출발해 관·학·연 등과 연계를 통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도시재생 실행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고, 이후 사업의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사업구상 및 입안 단계부터 해당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청회, 세미나 등을 개최함으로써 이를 공론화해 지방의회의 의견청취와 관계 행정기관의 협의를 거쳐 전략계획을 수립해 나가게 된다.

한편, 진주시는 진주시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지난해 7월 행정기구 조직개편에 따라 도시재생담당을 신설했으며 도시재생전략계획수립을 위한 용역비도 2014년 당초예산에 5억원을 확보했고, 용역발주를 위한 집행절차를 거쳐 7월 중에 발주해 내년 상반기에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지자체가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한 용역결과에 따라 지원규모를 검토·확정하고, 2016년부터 매년 35곳에 대해 지원을 추진하기로 해 진주시는 타 시군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올해 타시군보다 한발 앞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 3월12일 노후산단 재생사업으로 선정된 상평공단재생사업과 시가지 전반에 대한 원도심재생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경우 신·구도심의 동반성장으로 지역균형발전과 인구50만 자족도시 진주시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