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아들도 페이퍼컴퍼니"
"전두환 아들도 페이퍼컴퍼니"
  • 전민준·문경림 기자
  • 승인 2013.06.03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타파 "해외 연결 계좌로 자금 움직임 정황 포착"
▲ 뉴스파타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씨가 조세피난처인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고 발표한 3일 오후 전재국 씨가 소유 및 운영하고 있는 서울 서초구 시공사 건물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장남 전재국(54)씨도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서류상 기업)를 설립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씨가 사실상 국내법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에 이른바 ‘유령회사’를 차려놓은 이유를 두고 논란이 일 전망이다.

특히 전씨가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시기가 동생 재용씨에 대한 검찰의 조세포탈 수사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은닉 문제가 다시 불거진 시기와 일치해 파장이 예상된다.

시민의 자발적 후원으로 제작되는 비영리 독립언론 ‘뉴스타파’는 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조세피난처 프로젝트’ 공동취재 기자회견을 열고 전씨가 지난 2004년 조세피난처인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전씨는 지난 2004년 7월28일 버진아일랜드에 ‘블루 아도니스(Blue Adonis Corporation)’란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

전씨는 영문이름 ‘Chun Jae Kook’으로 이 회사의 등기이사와 주주로 등재됐다.
이 페이퍼컴퍼니의 대행업체는 PIN(포트컬리스 트러스트 넷)이고 중개업체는 PKWA(싱가포르 소재 법률사무소)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전씨가 만든 블루 아도니스는 자본금 5만달러 짜리 회사로 등록됐지만 실제로는 1달러 짜리 주식 1주만 발행됐다.

뉴스타파는 ‘Chun Jae Kook’이란 이름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인 전씨와 동일한 인물인지 여부를 두고 확인 작업을 거쳐왔다.

뉴스타파는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한국인 명단 245명 중 한국을 주소지로 기록하지 않은 86명의 명단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전씨의 페이퍼컴퍼니 설립 여부를 확인했다.

뉴스타파가 입수한 ‘블루 아도니스 이사회 결의서 내부 자료’에 따르면 전씨는 2004년 8월13일 열린 이사회에서 단독 등기이사로 등재됐다.

전씨는 등기이사의 주소로 자신이 대표이사 회장으로 있는 도서출판 업체 ‘시공사’ 본사 주소를 기재했다.

한편 전씨가 블루 아도니스를 이용해 이와 연결된 해외 계좌로 자금음 움직이려한 정황도 포착됐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블루 아도니스의 법인 계좌를 만든 곳은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이다.

뉴스타파는 “이 은행은 일반인을 상대로 한 소매금융은 하지 않는 곳으로 특이하게 한국인 2명이 간부로 일하고 있었다”며 “이들은 2차 명단 발표 때 공개된 조민호 전 SK증권 대표이사 부회장의 비밀계좌도 관리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이어 “전씨는 지난 2004년 동생 재용씨에 대한 검찰의 조세포탈 수사로 전두환 비자금 은닉 문제가 다시 불거진 와중에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세웠다”며 “전씨는 최소 6년 이상 이 회사를 보유하면서 이와 연결된 해외은행 계좌로 자금을 움직인 정황도 찾았다”고 설명했다.

전씨는 뉴스타파의 취재 결과에 대해 접촉을 피하며 어떠한 답변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
그동안 뉴스타파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진행하는 ‘조세피난처 프로젝트’의 한국 파트너로 참여해 공동취재를 해왔다.

한국인 명단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 설립을 대행해주는 ‘포트컬리스 트러스트 넷(PTN)’과 ‘커먼웰스 트러스트(CTL)’ 내부 자료에 담긴 13만여 명의 고객 명단과 12만2000여개의 페이퍼컴퍼니에 대한 정보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

이를 토대로 뉴스타파는 지난 22일 한국인 245명이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며 1차 명단을 밝혔다. 당시 이수영 OCI 회장 부부,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의 부인, 조욱래 DSDL 회장과 그의 아들 등이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27일 2차 명단에는 최은영 한진해운 홀딩스 회장, 조용민 전 한진해운 홀딩스 대표이사, 황용득 한화역사 사장, 조민호 전 SK증권 대표이사 부회장과 그의 부인, 이덕규 전 대우인터내셔널 이사, 유춘식 전 대우 폴란드 차 사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지난달 4일 발표된 3차 명단에는 김석기 전 중앙종금 사장과 그의 배우자인 배우 윤석화, 이수형 삼성 준법경영실 전무, 조원표 앤비아이제트 대표이사, 전성용 경동대 총장 등 문화·교육계 인사 등이 포함됐다.
뉴스타파가 4차 명단까지 발표하면서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한국인은 모두 18명으로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