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과학·예술 함께 갖춘 인재 필요"
朴 대통령 "과학·예술 함께 갖춘 인재 필요"
  • 윤다혜 기자
  • 승인 2013.05.1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경제 리더 간담회' 개최

 

박근혜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미국에 있는 한국 출신의 창조경제 리더들과 만나 "과학기술과 예술적 감각을 함께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 있는 게티뮤지엄에서 현지 각 분야 리더들과 만나 '창조경제 리더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인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교육·문화 환경으로 과학기술지식과 예술적 감각을 함께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만화를 잘 그려서 취업을 해서 콘텐츠 기업의 대표가 되고 우수한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회사를 창업한 여러분들이 바로 창조경제의 성공모델"이라고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또 "이곳 미국에서 루벤스의 '한복 입은 남자'를 처음 선보이는 기획전 기간에 한국의 창조경제를 논하는 간담회를 갖게 돼 더욱 의미가 있다"며 "루벤스의 그림에 나오는 '한복'의 나라가 새로운 창조경제의 강국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은 추격형 모델이 성장하는 데 한계에 부딪혔고 또 지금 글로벌 경제위기를 맞아 이런 방법으로는 우리가 성장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새 정부에서는 창조경제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하고 또 이것을 실천하려고 하는 처지"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창조경제와 관련해 우수한 인재 확보와 벤처금융의 중요성 등을 강조했다. 또 행사에 앞서서는 게티뮤지엄 앞마당에 있는 소나무를 보면서 "독특하게 생겼다. 소나무도 창조적으로 자라는 것 같다"며 "문화콘텐츠가 굉장히 중요한데 문화예술로만 남지 않고 삶과 경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강신학 파워컴퓨팅 회장과 양민정 비컴 사장, 미국에 한국 드라마를 보급하는 박석 사장, 쿵푸팬더2의 여인영 감독, 지식재산권 분야 권이자인 브루스 선스테인 변호사, 3D기술 벤처 업계의 조지 리 사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벤처투자회사의 이희규 대표는 MIT공대 졸업생이 2만5000여개의 벤처회사를 설립해 33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2조달러(2006년 기준)의 매출을 달성한 보스턴지역 기업 생태계를 소개했다.

또 강신학 회장은 한국과 미국기업 사이에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기업가정신 부족을 지적했으며, 양민정 사장은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하는 한국의 벤처회사가 현지 투자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한국 정부가 현지 벤처캐피탈에 10억달러 정도를 투자해줄 것을 건의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으로 내정됐다 도중에 사퇴하고 미국으로 떠난 김종훈 전 후보자도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