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 투자 확대해 달라”
“대기업들 투자 확대해 달라”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3.05.02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직 장관 “산업혁신 3.0운동 적극 추진”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일 경제계에 활발한 투자를 요청했다. 정부가 투자 활성화 대책을 내놓은 지 하루 만이다.
2일 산업부에 따르면 윤 장관은 이날 서울 서초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경제5단체(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정부가 속도가 있게 기업의 수출·투자 애로를 해소할테니 30대 기업도 투자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전날 정부는 ‘제1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열고 의료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환자용 호텔(메디텔) 허용, 손자회사의 증손회사 지분율 완화 등 규제를 풀어 총 12조원 이상의 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윤 장관은 이와 관련 “지난달 30대 기업간담회에서 건의 받은 투자 애로사항을 한 달 내에 신속하게 논의해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며 재계의 활발한 투자를 주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경제계는 ‘무역·투자진흥회의’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산업혁신운동 3.0’과 관련해서는 정부와 경제계가 공감대를 형성했다.
산업혁신운동 3.0이란 대기업과 1차 협력업체 중심의 동반성장 정책을 2·3차 협력사로 확대하는 것으로 경영, 환경, 공정 등 분야의 혁신과 성과공유제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을 말한다.
이달 중 대한상의에 ‘중앙 추진본부’가 설치되며 우선 전자, 자동차, 기계 등 3개 업종에 대해 추진된다.
경제민주화 법안 등 기업 규제에 대해서는 정부와 경제계의 입장이 미묘하게 엇갈렸다.
경제5단체장은 “엔저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기업 경쟁력을 훼손하는 노동, 환경 등의 과도한 규제 입법은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부 단체장은 “외국인투자 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이 ‘통상임금’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정화 중기청장은 “대기업이 납품단가 인하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등 선도적으로 동반성장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대기업의 인수·합병(M&A) 참여를 활성화하는 제도와 사회적 분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