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구조조정 '수시 체제'로 전환
기업 구조조정 '수시 체제'로 전환
  • 박재연기자
  • 승인 2012.11.1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채권은행들 기업 정상화 작업 나서야"
금융감독원이 내년부터 부실징후 기업에 대해 수시로 구조조정에 나서기로 했다.

18일 금융감독당국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6일 최근 이기연 부원장보 주재로 10개 시중은행 여신 담당 부행장들과 회의를 갖고 '상시 구조조정 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13일 발표된 중소기업 신용평가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다.

이날 회의에는 국민·신한·우리· 하나· 외환· 산업· 기업은행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부실징후가 보이는 기업들에 대해 수시로 신용위험을 평가해 구조조정을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는 채권단이 매년 상반기 정기 신용위험 평가를 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구조조정 대상을 결정하고 있다.

이기연 부원장보는 이날 "채권은행들이 책임지고 기업 정상화 작업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한 뒤 "워크아웃이 불발되는 기업이 나오면 해당 은행에 책임을 묻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원장보는 또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는 대출 회수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구조조정 대상 기업의 협력업체와 유동성이 부족한 기업들에 대해서는 대출을 늘리라고 주문했다 금감원은 자체적으로 '기업 부실 확대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업구조조정은 물론 자금지원과 투자자보호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다.

금감원은 당장 19일부터 신용평가사와 공동으로 채권단의 기업 신용위험 평가 실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은행들이 워크아웃 대상 기업에 대해 자금지원 대신 채권 회수에 나섰는지 보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