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성 떡값 의혹수사’공정성 도마에
검찰 ‘삼성 떡값 의혹수사’공정성 도마에
  • 신아일보
  • 승인 2007.11.1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철 변호사의 고백으로 불거진 ‘삼성 비자금 의혹’ 사건이 일파만파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발표한 ‘떡값’을 받았다는 검사 3명이 공개됐다.
임채진 검찰총장 내정자는 물론이고 이종백 국가 청렴 위원장, 이귀남 대검중수부장 등 모두가 검찰 조직의 전·현직 핵심인사들이고 정확한 진상은 더 조사해봐야 드러나겠지만 검찰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이들이 ‘떡값’ 의혹에 휘말리고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이를 무시할 수 없게 됐다.
삼성 전·현직 사장들은 김 변호사에 대해 명예 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국회법사위원회가 임 내정자를 상대로 연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문제가 집중 거론 됐다. 임 내정자는 법사위원들이 사퇴의사를 묻자 ‘검찰청장 후보자가 근거 없는 주장에 사퇴하는 건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동영, 권영길, 문국현 후보는 ‘삼성 비자금 조성의혹’에 대해 특별 검사제를 도입하기를 합의했다. 한나라당은 노무현 대통령 대선 자금 및 당선 축하금 수사도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따라서 특검 실시를 위한 합의까지는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파간 견해는 다르겠지만 전·현직 검찰 수뇌부가 기업으로부터 정기적으로 돈을 받았는지 여부는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
이런 의혹은 그냥 놔두고 선 검찰이 최고 사정기관으로서 제대로 기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돈을 전달한 정황과 검사와 전달자의 인맥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충분한 심증을 갖게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비자금수사가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이고 총장의 조직 장악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관련인사들은 모두 ‘떡값’수수사실을 부인했으니 우리는 진솔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사제단은 명단의 일부만 밝힌 이유를 ‘검찰’ 스스로 진실 규명의 본분을 되찾도록 압박하는 듯한 행태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명단 공개 때마다 국가와 사회가 겪은 대혼란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검찰의 떡값 비리 의혹이 제기된 이상 국회의원들도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소속 정당을 떠나 진실규명에 모든 초점을 맞춰야 한다.
검찰도 철저한 자체조사를 통해 떡값 명단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
검찰 스스로 ‘떡값’ 의혹은 해소하지 않으면 신뢰만 잃게 된다는 사실은 잊지 말 것이며 특별검사를 통한 진실규명 요구가 거세질 수밖에 없다.
이제 모든 것은 검찰에서 진위를 가리는 게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