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추가퇴출 명단 발표'임박'
저축銀 추가퇴출 명단 발표'임박'
  • 문경림기자
  • 승인 2012.05.0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4곳 검찰에 수사 의뢰...고객 불안 확산
저축은행 추가 퇴출 명단 발표가 주말로 다가오면서 금융감독 당국과 저축은행 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퇴출 대상으로 거론되는 일부 저축은행의 실명이 나돌기 시작하는가 하면 3일에는 금감원이 4개 저축은행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의뢰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주 금요일, 늦어도 토요일에는 경영평가위원회를 열어 영업정지 대상 저축은행을 결정하고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대상이 되는 저축은행은 지난해 9월 부실 금융사 경영개선 처분, 즉 적기시정조치 유예를 받은 4개 저축은행들이다.

퇴출규모는 당초 예상보다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계열사로 편입돼 있는 저축은행까지 포함될 경우 문을 닫을 저축은행 숫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는게 업계의 예상이다.

특히 이번에는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대형 저축은행들이 심사대상에 올라있어 퇴출이 결정될 경우 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으로 저축은행에 예금자 보호 한도인 5000만원이 넘는 예금을 가진 고객수는 10만3000여명, 초과예금 규모는 8조1000억원에 달한다.

이들 중 지난해 적기시정조치를 유예받은 4개 저축은행에는 5000만원 초과 예금액이 여전히 3000억원 넘게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여기에다 후순위채 발행액도 5000억원(계열사 포함)을 넘어서는 것으로 추산된다.

자칫 이번 주말을 고비로 8000억원에 달하는 돈이 묶일 수 있는 셈이다.

폭풍전야인 상황에서 금감원이 4개 저축은행을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사실이 알려지자 업계와 예금자들의 불안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S, H, 또 다른 H, M저축은행 등을 검찰에 수사의뢰하고 관련 자료를 넘겼다.

검찰은 이들 저축은행의 불법대출이나 업무상 배임, 횡령 등의 혐의에 대한 수사를 다음주에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