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조남유치원, 소통·공감 및 존중·배려 유치원 문화 조성
시흥 조남유치원, 소통·공감 및 존중·배려 유치원 문화 조성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4.06.1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험·실천 중심 교육 통해 인성 함양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사진=시흥교육지원청)

경기도 시흥시 조남유치원은 지난 4월3일과 5월20일, 이달 14일에 조남유치원 3층 강당에서 인성을 주제로 모든 연령이 함께 마음을 이어보는 '모여라 달별해!' 다모임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인성교육은 소통과 공감, 존중과 배려의 유치원 문화 조성을 통한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실시됐다.

다모임 진행 전 유아들은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는 등 국민의례 경험을 통해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었다. 또 애국가를 1절부터 4절까지 부르며 나라 사랑의 마음을 다졌다.

이어 매일 실천해 보는 마음 씨앗 통장(인성덕목)과 연계해 한 달에 한번 전체 유아가 모여 인성을 주제로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마음 이음 교육이 진행됐다. 

(사진=시흥교육지원청)

4월에는 '경청'을 주제로 관련된 동화를 감상한 후 상황극을 통해 경청을 실천했다. 유아들은 "경청이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거예요”라며 경청의 중요성을 배웠다.

5월에는 '효' 덕목과 관련해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을 얘기를 나눈 후 효도 쿠폰을 이용해 효를 실천해 보고 가정 연계를 통해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다섯 글자 예쁜 말을 생각해 보며 노래와 율동을 부르며 표현했다. 유아들은 "효도 쿠폰을 가져가서 실천해 봤는데 엄마, 아빠가 좋아하셨어요"라며 효를 실천하는 기쁨을 느꼈다.

6월에는 '배려'를 주제로 사전에 유치원 실내를 안전하게 다니는 방법에 대해 얘기 나눈 후 캠페인 활동을 통해 서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관련 OX 퀴즈 및 노래를 함께 부르며 배려의 중요성을 실천했다. 유아들은 "캠페인 활동을 통해 동생들과 형님들이 안전하게 걸어 다녔으면 좋겠어요"라며 배려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번 행사를 통해 유아들은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갖게 됐다. 또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모여라 달별해 모임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든 연령이 함께 소통하며 인성 덕목을 함양해 가기를 기대한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shin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