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돼지국밥,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
밀양돼지국밥,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
  • 박재영 기자
  • 승인 2024.04.1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백한 맛과 깊은 매력으로 사랑받아…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향토 음식 브랜드로 자리매김
사진 밀양시(17서울 신라호텔) 수상 후 기념 촬영(왼쪽부터 송정국 시 관광마케팅담당, 손영미 관광진흥과장, 김승용 주무관)
사진 밀양시(지난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향토 음식 분야 대상 수상 후 기념 촬영

경남 밀양시는 밀양돼지국밥이 지난 2022, 2023년에 이어 올해도 향토 음식 분야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Korea Master Brand Awards)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19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엄격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를 뽑아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체계적인 사전 기초조사와 온라인 소비자 조사, 전문가 인증심사 과정을 거쳐 부문별 최고 브랜드를 선정했다.

온라인으로 15일간 진행된 소비자 조사(조사기간: 2024. 2. 1∼15일)에서 인지도, 브랜드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을 조사해 브랜드별 대표 브랜드 지수(MBI; Master Brand Index)를 산출했다. 이후 부문별 수상 브랜드 선정위원회의 심사 후 대표 브랜드를 확정했다.

향토 음식 브랜드 부문 MBI 산출 결과 밀양돼지국밥은 71.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향토 음식 부문 평균 59.9점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표 향토 음식 브랜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밀양돼지국밥은 1938년 무안 장터에서부터 시작돼 80년이 넘게 시민과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돼지 뼈, 소뼈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돼지 수육과 밥을 말아 부추김치나 깍두기를 곁들여 꾸밈없는 맛과 깊은 매력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시는 밀양돼지국밥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지난 2021년 밀양돼지국밥 ‘굿바비’ 캐릭터를 만들어 각종 축제·행사 이벤트에 참여하고, TV·유튜브에 출연하는 등 밀양과 밀양돼지국밥을 알리는 홍보를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현재 굿바비는 행사·축제 때마다 사진 요청이 쇄도하는 등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밀양돼지국밥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안병구 시장은 “일상에서 즐기는 밀양돼지국밥이 3년 연속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음식으로 인정받아 매우 기쁘며, ‘밀양의 맛과 문화’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로 퍼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재영 기자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