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구자열 "바이오·의료, 해외인증 애로 해소"
무협 구자열 "바이오·의료, 해외인증 애로 해소"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6.0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무역 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 개최…컨설팅 통합 서비스 제공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8일 강원도 춘천 소재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한 ‘강원 무역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무역협회]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8일 강원도 춘천 소재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한 ‘강원 무역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무역협회]

국내 바이오·의료기업이 불필요한 규제 해소를 적극 요청했다. 

한국무역협회는 8일 강원도 춘천 소재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구자열 회장 주재 ‘강원 무역업계 현장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무역적자 확대 속에서 강원 소재 의료·바이오 기업들의 애로사항 청취와 해소 방안 마련을 통한 수출 활로를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김창혁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원장, 우철희 소닉월드 회장, 최의열 바디텍메드 회장 등 기업 대표 6명이 참석했다.

기업 대표들은 △해외 인증 획득 애로 △해외 공동 AS망 구축 △중소기업 특허 보호 강화 △공공조달 시장 참여 정보 제공 등을 건의했다.

의약품 생산기업 애드바이오텍 정홍걸 대표는 “해외 인증 획득에는 1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으나 지원 사업 수행 기간이 정해져 있어 요건이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해외인증 지원 체계의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음파 운동기구 생산업체 소닉월드 우철희 대표는 “현지기반이 없는 중소 수출 기업들은 수출 후 신속한 AS가 어렵다”면서 “수출 유관기관 또는 대기업 현지 지사를 통한 공동 AS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체외진단 의료기기 생산업체 바디텍메드 최의열 대표는 “UN 및 관련 산하기관의 공공조달 규모는 연간 약 30조원 규모이나 한국 기업의 참여도는 1% 내외로 미미하다”며 “공공조달 프로세스에 대한 국내 기업의 이해도가 낮은 만큼 조달 시장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화장품 생산 기업 라이프투게더 송운서 대표는 “수출 지원 기관이 시행하는 대부분 사업의 경우 비용 사용처가 특정돼 집행 유연성 부족으로 수출 지원 효과가 반감되는 점을 감안, 수출 효과 극대화 차원에서 기업의 자율적 자금 집행 프로그램 시행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간담회 이후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 국가기술표준원 해외인증센터,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강원지역 의료·바이오 기업을 위한 해외 인증 지원 종합 시스템 구축 및 해외 인증 지원단 운영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구자열 회장은 “바이오산업은 디지털·정보기술 산업과 융합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정부도 최근 바이오산업을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바이오 산업은 우리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그 중요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구 회장은 “우리 의료·바이오 업계의 가장 큰 애로는 해외인증 획득”이라며 “무역협회는 FTA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지난해 1500여건의 해외 인증 컨설팅을 제공했다. 5월부터는 해외인증지원기관 협의체에 참여, 수출업계 해외인증 관련 애로 해소를 위한 정보와 컨설팅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