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2030세대, 내년 총선 판 바꾼다
[창간특집] 2030세대, 내년 총선 판 바꾼다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6.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세대, ‘탈이념’ ‘탈지역주의’ ‘실용주의’ 성향...현실적 투표행태로 스윙보터 역할
거대 양당 정치에 염증 느낀 2030세대, ‘무당층’ 급증...새로운 정치세력 출현 기대
2030세대는 지역주의나 이념주의적 성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선거 정국에서 '스윙 보터'로 꼽힌다. 선거판을 바꾸는 주역으로 떠오른 2030세대를 정치권에서 주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내년 22대 총선은 ‘현역 물갈이’를 내세운 ‘세대교체론’이 화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MZ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가 선거판을 바꾸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주의나 이념주의적 성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2030세대는 역대선거에서 스윙보터(swing voter)로서 국면과 상황, 이슈에 따라 투표성향이 달라졌다. 

예를 들면 한번은 진보적 성향으로 문재인 정부를 가능케 했고, 다른 한번은 보수적인 성향의 투표로 오세훈 시장을 만들었다. 이들의 현실적 투표행태가 정형화된 한국선거 풍토에 새로운 지각변동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큰 이유다. 

하지만 한때 ‘박근혜 탄핵’, '이준석 신드롬'과 '개딸(개혁의 딸)' 등 정치 현장 한 가운데에 섰던 2030세대들은 거대 양당의 기득권 정치에 염증을 느끼고 정치 무용론에 빠져 무당층으로 돌아서는 추세다.

각 정당이 자당 청년 정치인을 홀대한 것도 영향을 끼쳤다. 국민의힘은 2030세대 남성의 지지율을 견인한 이준석 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극심한 내홍을 겪었다.

대선 이후로 활성화됐던 2030세대 투표율이 지난해 6.1 동시지방선거에서 2030세대 투표율이 30% 중후반대로 내려간 것은 이를 확연히 나타내는 대목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지난 5일 본지와 통화에서 "이전 무당층은 기존 정당을 선호하지는 않지만 비판적 참여 성향이 있어 범진보 정당에 주로 투표를 했다"며 "(이와 반대로) 최근 무당층은 '정치 무관심층'으로 완전히 변해버렸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개인주의 성향을 띠어 이념과 진영에 따라 투표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실질적인' 효능감을 주는 정당에 투표한다. 

국민의힘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지난달 19일 신아일보가 서울 여의도 카페 하우스(How's)에서 개최한 '창간 20주년 기념 청년 좌담회'에서 "다음 총선에서 2030세대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는 결국 당내에서 활동하고 쓴 소리를 내는 2030세대 청년과 함께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 선거가 다가올수록 '86 용퇴론'이 다시 탄력을 받을지도 주목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젊은 피’라고 발탁했던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생)'가 50~60대 장년이 될 때까지 자리를 지키며 청년들의 정치 참여 기회까지 가로막는 기득권이 됐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기득권포기와 험지 출마 등 용퇴 결단을 내려야 새로운 정치세력이 진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청년 정치인들은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각 정당들은 쇄신과 혁신의 상징으로 청년 인재를 등용한다면서도 청년정치인들을 ‘보여주기식’ 들러리로 전락시키는 행태를 반복해왔다. 실제 21대 총선 당시 2030 유권자 비율은 31.4%였지만 현재 청년 국회의원의 수는 13명, 단 4.3%에 불과하다. 이는 OECD국가 최하위권이다.

청년정치인들에게 기득권 진입의 벽은 너무나 높다. 무엇보다 소선거구제 하에서 약육강식, 독자생존 등 ‘여의도 정글의 법칙’이 작용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제 개혁과 각 정당의 청년‧장애인‧여성 공천룰을 대거 혁신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2030세대 표심을 잡기 위해 청년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청년들의 체감도는 매우 낮다. 청년들의 문제를 자기 일처럼 피부에 와 닿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청년정치인들이 대거 국회에 입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청년 정치인 양성을 위해서는 청소년기 때부터 정치시민교육을 받고, ‘풀뿌리 정치’의 근간인 기초단체부터 광역단체로, 이후 국회로 진출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