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행안위원장 인선 청원 5만명 넘겨"... 원내지도부 압박
정청래, "행안위원장 인선 청원 5만명 넘겨"... 원내지도부 압박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6.0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원내지도부 연일 저격... "원내 지도부가 약속 못 지킨 것"
권한쟁의 심판 청구서까지 공개... 행안위원장 청원, 5만 명 돌파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인선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5일 자신의 행안위원장 인선을 요구하는 당내 청원이 5만명을 넘었다며 "당원의 명령에 당이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최고위원직을 맡고 있는 정청래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1년 전, 과방위원장과 행안위원장 맞교대가 여야 합의사항이었다"며 "합의를 못지킨 건 원내대표고 나는 이로 인한 피해자다. 그러나 이 사태에 책임지는 사람도 없고 사과하는 사람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년 전 박광온 원내대표가 선수, 나이를 고려한다는 당 관례에 따라 당시 윤호중 법제사법위원장 후임으로 임명된 사례가 있다며 "그땐 "왜 관례 깨냐"고 집단반발 하지 않았나"라고 자신의 행안위원장 인선에 반발하는 의원들을 저격하는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정 의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서는 내가 알기로 최단기적으로 행안위원장 (인선)에 관한 당원들의 청원이 5만 명을 돌파했다"며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명령을 당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바로 발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서 정 최고의원의 행안위원장 임명을 촉구하는 청원은 지난 4일 기준으로 5만명을 넘겼다. 민주당의 당헌당규엔 청원 게시 후 30일 동안 권리당원 5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 대해선 당이 공식 답변을 내놔야 한다. 

정 의원은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자신을 포함한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에 대한 선출이 의원들의 요구로 보류된 것과 관련해 권한쟁의 심판 청구까지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의원은 지난 4일 "김진표 국회의장은 내가 "이의 있습니다"라고 일어서서 분명히 의사표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표결절차를 생략하고 방망이를 쳤다"며 '이의가 있을 경우 표결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명시된 국회법 제112조 3항을 언급하면서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권한쟁의 심판 청구서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당내에선 정청래 의원의 이러한 고집이 민주당을 더욱 늪에 빠지게 할 수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원내에 집중할 자리가 있고 당의 현안에 집중할 자리가 있다"며 최고위원이 상임위원장을 겸직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잘못 처리하면 잘못된 문화를 선례로 남길 수 있다면서 "정청래 의원이 결단을 내려야 될 문제이고 (문제를) 더 끌면 참 볼썽사나워지고 어려워지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