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중국, 외교관 1명씩 상호 추방 '갈등 고조'
캐나다-중국, 외교관 1명씩 상호 추방 '갈등 고조'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5.0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멜라니 졸리 캐나타 외교장관. (사진=연합뉴스)
멜라니 졸리 캐나타 외교장관. (사진=연합뉴스)

캐나다와 중국이 자국에 있는 상대국 외교관 1명씩을 추방하면서 양국 간 외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캐나다 정부가 자국 정치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받는 중국 외교관을 추방하기로 결정하자 중국도 자국 주재 캐나다 외교관 1명을 맞추방하기로 한 것이다. 

8일(현지시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정부는 주토론토중국영사관 소속 자오웨이를 외교적 기피 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해 추방한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블룸버그통신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멜라니 졸리 외교장관은 성명에서 "우리는 어떠한 형태의 내정 간섭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캐나다에 있는 외교관들에게 이런 행동에 관여할 경우 집으로 돌려보낼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말했다. 

사건은 1일 캐나다 유력 일간지 글로브앤드메일의 보도로 시작됐다. 글로브앤드메일은 캐나다보안정보국(CSIS)이 2021년 작성한 일급비밀 문서를 인용해 중국 정부가 신장위구르자치구 등의 인권 문제를 제기해온 캐나다 보수당(야당) 마이클 청 연방 하원의원의 홍콩 친인척 정보를 수집하는 등 이들을 탄압하려 했다고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캐나다 주재 중국 외교관이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낳았다. 

청 의원은 2021년 중국의 신장 위구르족 탄압을 '인종학살'로 규정하자는 결의안을 추진하며 중국 요주의 인물 리스트에 올랐고 그해 중국의 제재 대상 명단에 포함됐다. 

청 의원은 캐나다 정부가 자신과 관련한 사안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보고서가 2년 전 작성됐음에도 해당 외교관이 계속 캐나다에 근무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4일 청 의원은 졸리 장관에게 문제의 중국 외교관이 아직도 추방당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지기도 했다. 비판이 일자 캐나다 정부는 자국 주재 외교관을 추방하기로 했다. 

중국 외교부도 이에 맞서 상하이 주재 캐나다 총영사관에 소속된 제니퍼 라론드 영사를 외교적 기피 인물로 지정하고 13일 이전에 중국을 떠나달라고 요구했다. 

주캐나다 중국대사관은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캐나다의 조치가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규범, 양국 간 협정을 엄중히 위반하고 중국과 캐나다 관계를 고의로 훼손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히 반대하며 캐나다 측에 엄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내정간섭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중국에 대한 노골적인 비방이며 정치적 조작"이라며 "캐나다 측에 '낭떠러지에서 말고삐를 잡아채 멈춰서기'(懸崖勒馬·현애늑마)를 권한다"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