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살 여아 유괴 막은 시민영웅 '포스코히어로즈' 선정
9살 여아 유괴 막은 시민영웅 '포스코히어로즈' 선정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5.04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청암재단, 상패·장학금 전달
(왼쪽부터) 오동호 상임이사, 이철 히어로즈, 문인 광주북구청장이 포스코히어로즈 상패 전달식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포스코그룹]
(왼쪽부터) 오동호 상임이사, 이철 히어로즈, 문인 광주북구청장이 포스코히어로즈 상패 전달식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포스코그룹]

포스코청암재단은 9살 여아의 유괴를 적극적인 행동과 기지로 막아낸 이웃주민 이철씨를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은 포스코청암재단이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살신성인의 자세로 자신을 희생하며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의인을 선정해 의인 또는 의인의 자녀들의 학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철씨는 지난 4월 아들과 함께 광주 북구 오정어린이공원에 나왔다가 공원 한 켠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남성을 목격했다. 평소 많은 아이들이 모여 노는 장소인 만큼 술에 취한 남성이 불안해 보여 그를 주의 깊게 지켜봤다. 남성이 근처에 놀던 여자 아이에게 다가가 인형을 주면서 아이 손을 잡고 공원 밖으로 빠져나가자 이씨가 곧바로 뒤따라가 멈춰 세우고 자초지종을 물었으나 남성은 아이가 조카라고 말하고 화를 내며 다시 발걸음을 옮겼다.

미심쩍었던 이씨는 남성과 아이를 조용히 쫓아가며 상황을 주시했다. 인기척을 느꼈는지 계속 뒤를 돌아보며 빠르게 걷던 남성은 한 빌라로 아이를 데리고 들어갔다. 이 씨는 재빨리 뒤따라가 집 안으로 들어가던 남성을 다시 한번 막아 세우며 “아이 삼촌이 진짜 맞냐? 그럼 할머니 성함과 아이 집주소를 말해보라”라고 추궁했고 남성이 횡설수설하며 대답을 못하자 바로 경찰에 신고했다. 조사 결과 남성과 아이는 공원에서 처음 본 사이였고 아이 부모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아이에게 인형으로 환심을 산 뒤 더 많은 인형을 주겠다며 자신의 집으로 유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씨는 “저도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해 주신 만큼 앞으로도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동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은 의로운 행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 도울 수 있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제정돼 현재까지 포스코히어로즈 총 78명을 선정한 바 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