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 쌍용차 이어 '에디슨모터스' 인수 나선다
KG모빌리티, 쌍용차 이어 '에디슨모터스' 인수 나선다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4.26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건부 투자계약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지난해 쌍용차 인수 두고 경쟁…인수대금 미납
KG모빌리티 평택공장 전경. [사진=KG모빌리티]
KG모빌리티 평택공장 전경. [사진=KG모빌리티]

KG모빌리티가 에디슨모터스 인수에 전격 나선다. KG모빌리티와 에디슨모터스는 과거 KG모빌리티 전신인 쌍용자동차 인수를 두고 경쟁을 벌인 바 있다.

KG모빌리티는 회생법원의 에디슨모터스 공고 전 ‘조건부 투자계약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1월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내려진 후 ‘조건부 투자계약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에 KG 모빌리티는 지난 3월 투자희망자 LOI 접수에 이어 4월14일까지 예비실사를 진행하고 지난 21일 조건부 투자인수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계약 관련해 추후 내부 이사회를 통해 최종 확정되면 에디슨모터스와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KG모빌리티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문기업으로서 보유한 자동차 기술 역량과 성장 노하우, 회생절차를 통한 성공적인 기업체질 변화 경험 등을 활용해 에디슨모터스를 성장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1월 쌍용차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던 기업이다. 하지만 인수금액 3048억원 중 계약금 10%인 305억만 납입하고 나머지 2743억원을 납부하지 못하며 투자계약이 해제됐다.

에디슨모터스는 국산화율 85% 이상 전기버스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자체적인 기술경쟁력뿐만 아니라 영업망도 보유하고 있어 경쟁력 제고 방안 모색을 통해 충분히 회생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KG모빌리티가 지난 3월 KD 계약을 체결한 킴롱모터의 모기업인 푸타(FUTA) 그룹이 자동차 판매업과 함께 여객운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베트남 시장이 현재 운행 중인 버스를 점진적으로 전기버스로 대체할 계획을 갖고 있어 앞으로 KG 모빌리티와 동남아시아 버스 사업 등 글로벌 시장도 함께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지난 2021년 전기차기업 BYD사와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개발 계약 및 배터리 팩 자체 생산을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개발된 배터리는 올 하반기 출시될 ‘토레스 EVX’에 장착된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KG 모빌리티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에디슨모터스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수 후 영업망 회복 등을 바탕으로 판매 증대와 효율성 증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 그리고 수출시장 확대를 통한 판매 물량 증대로 에디슨모터스를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