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중국에 "한국과 계속 대만문제 조율할 것"
미, 중국에 "한국과 계속 대만문제 조율할 것"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4.22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윤석열 대통령의 대만 관련 발언을 비난한 것과 관련해 미국 정부가 "한국과 계속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을 겨냥한 중국의 비난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윤 대통령이 앞서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대만문제와 관련해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을 반대한다"고 발언한 것에 중국은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 "불장난하면 타 죽는다"고 경고했다. 

미국은 중국이 윤 대통령의 발언을 비난한 것에 대해 앞으로도 대만 문제의 평화로운 해결을 위해 한국과 협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대변인은 " "미국은 대만인의 바람과 이해관계와 일관되게 양안 문제의 평화로운 해결을 지지한다"면서 "이것은 우리의 중요한 동맹과 파트너와 조율을 통해 할 것이며 물론 한국은 그런 국가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를 포함해 우리의 공동 번영과 안보(에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것을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인도·태평양의 우방과 동맹과 조율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중국이 대만에 가하는 군사, 외교, 경제적 압박을 중단하고 대만과 대화를 해야 한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북한이 개성공단에 중국 기업 투자를 유치하려고 하는 것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위반으로 봐야는가에 대해서는 "어느 국가든 북한의 탄도미사일이나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의 공급·발전을 돕는다면 여러 안보리 결의의 확실한 위반"이라고 답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