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통한 영천시 대민서비스 비전 제시
데이터 인사이트 통한 영천시 대민서비스 비전 제시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3.03.1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맞춤형 데이터 분석 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사진=영천시)
(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지난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영천시 맞춤형 데이터 분석 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보고회는 설동수 영천시 부시장 및 관련 업무 담당 공무원, 용역수행업체인 주식회사 이엠맵정보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사업은 지난해 11월 착수해 영천시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와 통계, 통신사 데이터 등을 활용해 사회적 현안 해결 및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급성, 효과성, 중요성 등의 기준으로 4건의 분석과제를 선정했다.

분석과제는 청년 맞춤형 일자리 지원, 1인가구 생활 여건, 관광인구 이동패턴, 상권별 소비 데이터 분석으로, 현재 70% 과업이 진행됐다.

영천시는 이번 중간보고회로 실무 담당자들과 중간 산출물을 공유하고, 분야별 의견을 분석에 반영해, 각 분석과제에 맞는 현황 분석과 향후 예측을 통한 앞으로의 시정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금까지 공공기관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이제는 시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번 데이터 분석사업으로 시민들의 만족도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이 공감하는 시정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영천시의 데이터 분석(데이터 인사이트(insight): 인사이트는 “혜안, 통찰력” 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로 의사결정의 방향을 정하는 통찰력을 뜻함) 결과로 할 수 있는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