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 김종국 누르고 3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1위… 노홍철 3위 ‘껑충’
유재석, 김종국 누르고 3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1위… 노홍철 3위 ‘껑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3.03.0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테나)
(사진=안테나)

유재석이 3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각각 김종국과 노홍철이 뒤를 이었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4일부터 이날까지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585만740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한 결과 유재석이 1위에 등극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2063 미디어지수 52만7277 소통지수 109만2925 커뮤니티지수 126만5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만7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8만5310과 비교해보면 10.51% 하락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703 미디어지수 20만1023 소통지수 76만2616 커뮤니티지수 74만1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만621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3만2445와 비교해보면 2.39% 하락했다.

3위 노홍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9143 미디어지수 16만319 소통지수 45만5002 커뮤니티지수 56만66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만115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7만2347과 비교해보면 108.40% 상승했다.

4위 김구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3642 미디어지수 26만6278 소통지수 45만49 커뮤니티지수 50만75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만74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9만1539와 비교해보면 6.98% 하락했다.

5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만7795 미디어지수 15만7319 소통지수 42만5307 커뮤니티지수 72만2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만7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4만5050과 비교해보면 5.1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예능방송인 2023년 3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도전하다, 기부하다, 후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튜브, 놀면뭐하니, 뜬뜬' 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7.09%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