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재명, 대한민국 사법 체계 깡그리 무시"
주호영 "이재명, 대한민국 사법 체계 깡그리 무시"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1.3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석 날짜·시간 마음대로, 진술 거부권 행사"
"李, 왜 억울한지 국민에게 조목조목 밝혀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한민국의 사법 체계를 깡그리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이 대표는) 출석 날짜와 시간을 자기 맘대로 했고, 그 다음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엄청난 질문을 모두 진술 거부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한 30페이지 정도 정리한 것만 하고 버티다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고자 했던 사람"이라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사법 체계를 존중하고, 지켜내야 할 책무가 있는 자리"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본인이 억울하다고 얘기만 한다. 검찰이 조작하고 있다고 한다"며 "첫 번째 (검찰) 출석에서 어떻게 조작하고 있는지 알 수 있나"라면서 "심문을 해 보고, 조사를 해 보고 해 봐야 알 수 있는 일 아닌가"고 되물었다.

또 "본인이 변호사인데 왜 본인이 어떤 점에서 억울하고, 검찰이 뭐를 조작하는지 말하지 못하고 있나"라며 "그러다 보니까 이 대표의 이야기가 전부 허공의 메아리가 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혼자 살아나기 위해서 100만 민주당원을 구렁텅이로 빠뜨리는 처신"이라며 "본인이 마치 절대자인 것처럼 본인이 잘못이 없다고 하면 잘못이 없어지나"고 비꼬았다.

또 "대통령도 잘못이 있으면 구속돼야 한다고 본인이 얘기했다. 급하다고 머리를 숨겨봐야 몸통은 드러나기 마련"이라면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대한민국 사법체계를 존중하고, 제대로 수사 받고, 억울하다면 무엇이 억울한지 국민들에게 조목조목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