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반년 넘긴 감사, 사퇴 압박용이면 중단돼야"
한상혁 "반년 넘긴 감사, 사퇴 압박용이면 중단돼야"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01.1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입장문 내고 호소…"위 국,과장 한정적 역할수행"
한상혁 방통위원장.[사진=신아일보]
한상혁 방통위원장.[사진=신아일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반년 넘게 지속되는 감사원의 감사행위에 대해 “사퇴 압박용이면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위원장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참담한 심정”이라며 “지난해 6월에 시작된 감사원의 감사가 현재도 끝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수십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혹독한 조사를 받았고 조사를 받지 않은 직원들도 예외없이 극도의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믿고 싶지 않지만 이런 어려움이 모두 위원장인 저의 거취와 연관이 되어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며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만일 방통위를 대상으로 한 모든 감사, 감찰 등이 위원장의 중도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는 즉시 중단돼야 할 부당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혹시라도 방통위의 운영과 결정에 문제가 있다면 그 책임은 결정과정에 참여한 상임위원 모두, 특히 위원장인 저의 몫”이라며 “헌신하는 공무원들이 자신의 책임이 아닌 일로 고통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도 종편 재승인심사 지원업무를 총괄한 국장과 과장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됐다”며 “일부 심사위원들의 심사점수 수정행위에 개입했다는 것이 혐의의 주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해당 종편 재승인심사는 방통위원들이 협의해 선임한 심사위원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이뤄지고 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원들의 의결절차를 거쳐 재승인 여부가 최종적으로 결정됐다”며 “이 과정에서 위 국, 과장을 비롯한 사무처는 심사 및 의결절차를 사무적으로 지원하는 한정적 역할을 수행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위 국,과장에 대한 모든 오해가 해소돼 업무에 복귀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무원으로서 사명을 다할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