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 '탄소규제' 산학연 공동 대응 모색
철강산업 '탄소규제' 산학연 공동 대응 모색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3.01.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철강산업 탄소규제 국내대응 작업반' 출범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정부가 철강업계와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 관련 대응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철강업계와 학계·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철강산업 탄소규제 국내대응 작업반’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작업반은 한국 철강산업의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을 정부와 산·학·연이 함께 모색하기 위해 구성됐다.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작업반장으로 철강협회, 무역협회, 포스코, 현대제철 등 업계와 산업연구원 등 연구기관·학계가 참여한다.

이들은 EU CBAM 등 한국 철강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탄소규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다각도에서 논의해 산업역량 제고와 수출입 전략에 활용한다.

철강협회와 무역협회는 EU CBAM 등 글로벌 탄소규제 논의 동향과 철강 수출입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상준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EU CBAM의 철강산업 국내영향 및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글로벌 탄소규제가 우리 철강산업의 가장 시급한 현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정부와 업계, 연구기관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협의했다.

철강업계는 탄소규제가 우리 수출기업들의 수출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탄소배출 검인증, 설비투자 및 기술개발 등 시의적절한 정책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그간 CBAM 도입 논의에 우리측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통상대응에 주력해 왔으나, 도입이 가시화된 시점에서는 산업 차원의 대응을 보다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며 “업계 목소리를 적극 청취해 업계 경쟁력 제고 지원과 애로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철강업계의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로 효율향상, 수소환원제철 기초 설계 등 2097억원 규모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 탄소배출량 검·인증기관 확대, 국제표준 개발, 대응 가이드북 배포, 실무자 교육 지원 등을 통해 국내 MRV 시장의 조기 정착 등 철강업계의 탄소중립 지원을 지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