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블랙핑크·레드벨벳 제치고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뉴진스, 블랙핑크·레드벨벳 제치고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12.1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뉴진스가11월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2 멜론뮤직어워드(MMA) 레드카펫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룹 뉴진스가11월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2 멜론뮤직어워드(MMA) 레드카펫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진스가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왕좌를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블랙핑크와 레드벨벳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1일부터 이날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163만2684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뉴진스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64만3892 미디어지수 171만3440 소통지수 138만8233 커뮤니티지수 161만63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만1953으로 분석됐다.  

2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9256 미디어지수 82만4759 소통지수 153만5794 커뮤니티지수 258만6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만6657로 분석됐다. 

3위, 레드벨벳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768 미디어지수 86만8634 소통지수 42만262 커뮤니티지수 198만5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만5199로 분석됐다.  

4위, 트와이스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4040 미디어지수 90만7442 소통지수 38만8356 커뮤니티지수 169만17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만1606으로 분석됐다.  

5위, (여자)아이들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4436 미디어지수 67만2995 소통지수 43만4689 커뮤니티지수 167만1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만4008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뉴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광고하다, 기록하다, 선정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Attention, 유튜브, 베스트송'이 높게 나왔다.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29%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뉴진스의 데뷔곡 '쿠키'(Cookie)가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꼽은 올해 최고의 노래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NYT는 3명의 대중음악 평론가가 각각 뽑은 노래 70곡을 공개했는데 '쿠키'는 존 캐러머니카 평론가가 꼽은 22곡 가운데 11위에 올랐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