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열 술이 한 그릇이 된다’, 마포구 십시일반 나눔 동참 펼쳐
‘밥 열 술이 한 그릇이 된다’, 마포구 십시일반 나눔 동참 펼쳐
  • 허인 기자
  • 승인 2022.12.0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기부신청 안내문·환급통지서 발송, 납세자 권리보호·나눔 문화 확산
저소득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모금 캠페인 중인 박강수 마포구청장. (사진=마포구)
저소득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모금 캠페인 중인 박강수 마포구청장. (사진=마포구)

서울시 마포구는 1만원 미만 소액 지방세 미환급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십시일반 나눔 문화’ 동참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지방자치단체의 징수금 중 자동차 이전·폐차, 국세경정에 따른 세액 변경, 이중납부 등의 사유로 매년 발생하고 있다.

구는 납세자의 권리보호를 위해 매년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 운영을 통해 환급통지서와 문자발송 등으로 환급 안내를 하고 있지만, 소액 환급금의 경우에는 관심을 갖지 않거나 보이스피싱 등으로 오해해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올해 10월 말까지 누적된 1만원 미만 지방세 미환급금은 2455건으로 금액은 928만원에 이른다.

이에 마포구에서는 ‘무관심 속 잠자는 세금’으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기부신청 안내문과 환급통지서를 발송해 납세자 권리보호와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기부를 희망하는 주민은 기부신청서를 작성해 우편 또는 팩스로 신청하거나 카카오톡 ‘마포구지방세환급’을 검색하여 친구 추가하면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박강수 구청장은 “납세자들의 권리보호를 위해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환급금을 신속히 되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안내 방안을 마련하고, 소액 미환급금에 대한 기부 안내를 통해 잠자는 세금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소중한 성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