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1%p 오르면 소비 0.37%p 줄어
DSR 1%p 오르면 소비 0.37%p 줄어
  • 배태호 기자
  • 승인 2022.12.07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필수소비', 중산층 이상 '재량소비' 감소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금리상승 시 소비감소의 이질적 효과, BOK 이슈노트 2022-45)

빚을 갚는 데 쓰는 돈이 1%p 늘어나면 연간 소비는 평균 0.37% 감소한다는 연구조사가 나왔다. 특히 경제 형편이 어려울수록 이런 현상은 두드러졌다.

7일 한국은행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금리상승 시 소비감소의 이질적 효과 : 가계특성별 미시자료를 이용한 소비제약 분석' 보고서를 냈다.

이번 보고서는 한은 조사국 동향분석팀 오태희·이규환 과장과 남명훈·이재운 조사역이 작성했다. 

한국노동패널(KLIP) 자료를 사용해 가구를 소득 및 부채수준, 자가 소유여부에 따라 소그룹화한 뒤 금리 상승 시 소비감소의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다.

분석 결과 DSR이 1%p 상승할 때 전체 가구의 연간 소비 둔화 폭은 평균 0.37%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리금상환비율(DSR)이란 가구소득 대비 채무에 대한 원리금상환액 비율이다.

가계 특성별로는 우선 전형적 취약계층인 고부채-저소득, 고부채-비(非)자가가구의 소비감소 폭이 전체 가구에 대한 소비감소 효과를 크게 웃돌면서 빚 상환에 대한 부담이 컸다.

고부채-저소득 가구의 경우 DSR이 1%p 오르면, 소비는 전체 가구 평균(0.37%)보다 0.10%p 상회한 0.47% 줄었다.

또 고부채-비(非)자가 가구는 DSR이 1%p 상승하면 소비가 0.42% 감소해, 이역시 전체 가구 평균보다 0.5%p 높았다.

또 소득 기분별로는 DSR 상승 시 저소득층보다 중·고소득층의 소비감소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채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상황에서 DSR 1%p증가시 저소득 가구 소비는 0.28% 감소했으나, 중·고소득 가구 소비는 0.42% 줄어든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중산층 이상에서 재량적 소비 비중이 높아 원리금 상환 부담이 늘면 소비를 조정할 수 있는 여력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부채 증가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소비지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지만, 부채소득비율이 200% 이상 과도한 상태에서는 오히려 소비감소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분석 결과는 가계 금융 부담이 가중되면 고부채-저소득 등 전형적인 취약계층의 소비는 필수적 소비를 중심으로, 중산층 이상의 경우 재량적 소비를 중심으로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정책 설계가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중·장기적으로 가계부채를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하는 것은 금융 안정뿐만 아니라 소비 평활화를 통한 경기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향후 가계의 금융부담이 가중될 경우 고부채-저소득 등 전형적인 취약계층의 소비는 필수적 소비를 중심으로, 중산층 이상은 재량적 소비를 중심으로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정책설계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bth7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