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퓨처나인 6기 데모데이
KB국민카드, 퓨처나인 6기 데모데이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12.06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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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 스타트업 IR, 협업 성과 공유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가운데)과 참가업체 관계자들이 지난 5일 서울 중구 반얀트리클럽에서 열린 'KB국민카드 퓨처나인 6기 데모데이'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카드)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가운데)과 참가업체 관계자들이 지난 5일 서울 중구 반얀트리클럽에서 열린 'KB국민카드 퓨처나인 6기 데모데이'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지난 5일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협업하는 '퓨처나인(FUTURE9)' 6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의 실적 설명회(IR)와 공동사업화 성과와 전략 방향을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온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열린 이번 행사에는 △레몬트리 △오아시스비즈니스 △웰로 △마이노멀컴퍼니 △애기야가자 △말랑하니 △워커스하이 △아이오로라 △그린재킷 △스타코프 △위허들링 △닥터노아 등 총 12개 업체가 참가해 각 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KB국민카드와 추진하고 있는 협업과 공동사업을 발표했다.

이날 퓨처나인 데모데이는 선정 기업들의 성장 지표와 투자 현황 등 6년간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지향점과 전략 방향을 소개했다. 

6기 선발기업 관련해 첫 번째로 진행된 '신성장·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세션에서 '레몬트리는 선불카드 기반 키즈핀테크 플랫폼 서비스 관련해 KB국민카드의 카드발급, 배송과 결제 인프라를 활용한 협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국내 첫 상업용부동산 가치평가 솔루션 'CREMAO'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롭테크 기업 '오아시스비즈니스'는 KB국민카드의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 협업 방안을 소개했고, 맞춤형 정책·공공서비스 큐레이션 플랫폼을 운영하는 '웰로'는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KB국민카드와 마케팅과 서비스 연계 관련 협업 방안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대나무 칫솔을 제조·판매하는 '닥터노아'는 회사의 핵심 비전과 KB국민카드와의 미래 협업 구상을 발표했다.

'애기야가자', '그린재킷', '위허들링', '스타코프'는 IR 영상을 통해 기업 서비스와 협업 추진 방안을 소개했다.

마지막 '밸류업(Value up)' 세션에서는 '마이노멀컴퍼니', '말랑하니', '워커스하이' ,'아이오로라'가 KB국민카드와의 시장 확대, 타깃 마케팅 등 관련 협업 성과 및 중장기 협업 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선발기업의 서비스, 제품을 체험하는 부스를 운영했다. 참석자들은 휴식과 부스 체험 시간에 행사장에 설치된 아이오로라의 나마네카드 키오스크에서 직접 선불 포토 카드를 발급하거나 워커스하이의 맞춤형 무인 마이크로스토어에서 마이노멀컴퍼니의 방탄커피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이창권 사장은 "이번 행사는 카드사와 스타트업이 6년간 펼친 동반성장과 혁신을 위한 협업 노력과 함께 프로그램 성과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퓨처나인이 발굴, 육성, 투자 등 선순환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에 선도적인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지난해 130억원 규모의 정부 정책자금 지원에 연계(멘토기업 매칭출자)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 펀드를 '한국벤처투자', '로이투자파트너스'와 함께 결성해 퓨처나인 선발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협업 외에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투자도 진행 중이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