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차관보 없애고 3실 체제…'동물복지환경정책관' 신설
농식품부, 차관보 없애고 3실 체제…'동물복지환경정책관' 신설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2.12.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안 시행 예고…"미래 농정수요 선제 대응"
농식품부 조직개편안. [제공=농식품부]
농식품부 조직개편안. [제공=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가 기존 1차관보-2실 체제에서 차관보를 없애고 3실 체제로 조직 개편하는 것을 골자로 한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고 6일 밝혔다.

농식품부의 이번 조직 개편안은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식량안보와 농가경영 안정체계 구축 △농촌공간 개선 및 동물복지 강화를 핵심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는데 무게를 뒀다.

우선 정책 실무를 총괄하는 1급(정책실)별로 유사기능을 모으는 대신 기존의 차관보를 없앴다. 차관보는 농업혁신정책실로 개편하고 그 아래 농식품혁신정책관, 농업정책관, 식품산업정책관을 뒀다. 농식품혁신정책관의 경우 기존 농업생명정책관이 변경·개편된 것이다. 농업혁신정책실은 스마트농업, 농가 경영안정, 농업 공익가치 제고, 청년농 육성, 대체식품 소재 발굴을 비롯한 식품 신산업 육성 기능 등을 맡는다.

식품산업정책실은 식량정책실로 개편돼 농축산물 생산·유통업무를 분장하게 된다. 식량산업정책실 아래에는 식량정책관, 축산정책관, 유통소비정책관이 있다. 

기획조정실은 그대로 유지된다. 기조실 아래에는 정책기획관, 국제협력관을 둔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3실 체제로 재정비될 예정이다.  

동물복지환경정책관도 신설된다. 펫푸드, 미용·장묘업과 같은 반려동물 관련 행정수요가 폭증한 것에 대한 대응이다. 

아울러 농업·농촌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업무를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한시조직이었던 농촌재생에너지팀을 농촌탄소중립정책과로 정규화한다. 직제상 소관은 농촌정책국장에서 동물복지환경정책관으로 변경한다. 

박순연 농식품부 정책기획관은 “이번 조직개편 방안은 최근 3개년 과별 업무 추진실적 등 조직진단 결과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추진에 따른 업무증가 요인 등을 고려해 마련했다”며 “직제개정안이 시행(이달 20일, 잠정)되면 미래 농정수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조직과 기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