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서해 피격 사건, 文 전 대통령 조사 불가피"
하태경 "서해 피격 사건, 文 전 대통령 조사 불가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2.0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의자 여부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참고인 조사 필요"
"서면조사 먼저해야… 먼저 밝히면 조사 안해도 된다"
하태경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지난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 현장 시뮬레이션 및 역대 유사사례 분석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문 전 대통령이) 피의자냐, 아니냐 하는 건 남은 사람들 수사가 다 끝나고 검찰이 판단할 문제라고 본다. 아직까지 정확히 알 순 없다고 본다"면서도 "최소한 참고인으로서 당시 대통령과 어떤 교감이 있었는지 이런 부분은 (문재인 전) 대통령한테 확인할 수밖에 없다. 왜냐면 다른 사람을 통해 확인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진상규명의 퍼즐을 완전히 맞추기 위해서는 (당시) 대통령에게 무슨 보고를 했고, 대통령은 뭐라고 했는지 이런 부분이 확인될 필요가 있다"고 부언했다.

그는 "안타까운 게 그 전에 감사원에서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요청했는데, 그때 했으면 굳이 검찰조사까지 필요했겠나. 사실상 형식적인 면도 있다고 본다"며 "(문 전 대통령도) 본인이 보고받고 최종승인 했다고 했기 때문에, 그러면 승인의 구체적 내용이 뭔지 확인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서면조사를 먼저 하는 게 맞다고 본다"면서도 "(조사를)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왜냐면 (문 전 대통령이) 먼저 밝히면 된다"고 압박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