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국제공시 기준, 점진적 도입으로 기업 부담 완화해야"
"ESG 국제공시 기준, 점진적 도입으로 기업 부담 완화해야"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12.0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도진 교수,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서 로드맵 마련 제언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사진=신아일보 DB]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사진=신아일보 DB]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에서 만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기준을 전면 도입하기보다 점진적으로 도입해 기업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표준협회와 공동으로 6일 ‘제12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ESG 기업공시 의무화 현황과 대응방안 등 최근 ESG 현안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했다.

온라인으로 중계된 이날 회의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형희 SK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 이민우 산업부 산업정책과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백태영 ISSB위원, 정도진 중앙대학교 교수, 김동수 김앤장ESG경영연구소 소장,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유훈 한국표준협회 센터장, 김정남 KPMG 상무, 이은경 한국UNGC 실장 등이 참석했다.

‘ESG 기업공시 의무화 현황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정 교수는 “국내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물론 같은 가치사슬 내에 존재하는 중소기업까지도 올해 초 발표된 ISSB ESG 공시기준 초안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전면 도입한 금융위원회가 이번 ISSB 기준 역시 원안 그대로 전면 도입을 할 수 있어 많은 우려와 관심을 동시에 받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국내 기업과 산업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을 제정하되 국가 전략적인 관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공시 기준 의무화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며 ESG 공시 기준의 점진적 도입을 주장했다.

이어 ‘2023년 ESG 국내·외 주요 이슈 전망’에 대해 발제를 맡은 김 연구소장은 “ESG 공시 의무화, 그린워싱(Green Washing) 방지법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더욱 명확히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기업들이 사회적 요구를 부담으로만 여기지 말고 새로운 사업 창출 기회로 여겨 적극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ESG 공시 의무화는 피할 수 없는 세계적 추세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정부는 기업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경영에 부담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정책을 도입하고 기업들은 투자,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우태희 상근부회장은 “국내에서도 오는 2025년부터 ESG 공시 의무화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지만 선진국에 비해 ESG경영을 늦게 시작한 국내 경제계의 상황을 고려해 기업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정책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기업들도 ESG 공시 의무화를 단순 규제로만 받아들이지 말고 ESG경영 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통해 오히려 투자,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