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감염병 자문위 "연구개발 기반·거버넌스 구축해야"
질병청 감염병 자문위 "연구개발 기반·거버넌스 구축해야"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12.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절기 추가접종·주간 위험도 평가 포함 대비·대응 태세 지속 권고
질병관리청 로고
질병관리청 로고

“미래의 새로운 감염병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백신·치료제 개발, 전문인력 양성 등 감염병 연구·개발 기반과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개최된 ‘제9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동절기 추가접종 제고를 위한 추진현황·이행계획 △감염병 R&D 사업 현황·거버넌스 강화 방안 △단기 모니터링 사회·경제지표 예비 검토 결과 △주간 위험도 평가·유행 예측 등을 보고했다.

정 위원장은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계절적 요인과 시간 경과에 따른 면역감소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의 증가세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며 “유행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방역·의료에 대한 철저한 대비·대응 태세를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 접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로 중증·사망 위험이 큰 건강취약계층의 백신 접종 제고를 위해 범정부적·전방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예비 연구를 통해 방역 정책이 사회·경제의 다양한 측면에서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고려한 위기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