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 6개국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발표
현대엘리베이터, 6개국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발표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11.3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중국·인도네이사 등 개최…국가별 금상 선정
현대엘리베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금상 수상작인 인도네이시아 ‘내셔널 콘셉트 디자인’.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금상 수상작인 인도네이시아 ‘내셔널 콘셉트 디자인’.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가 지난 8월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한 엘리베이터’를 주제로 개최한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가 30일 발표됐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말레이시아·튀르키예 등 6개국에서 총 347팀이 참가했다.

국가별로 선정된 총 6팀의 금상 수상작은 △갓플(최규진/한국) △쑤잉(자오창하이·리우레이/중국) △내셔널 콘셉트 디자인(에카 올리아 러미터·킬다 허람방/인도네시아) △디스코(르 티 하이 두옹·응우옌 다오 투 린/베트남) △더 플로팅 분가 라야(모흐드 니잠·수지탄 빈티/말레이시아) △레이어 인 무드(사네르 오즈투르클러/튀르키예)다.

국내 금상 수상자(상금 1000만원), 해외 금상 수상자(5개국, 각 미화 4000달러)를 비롯해 총 99팀에게 약 1억3500만원 상금으로 주어진다.

이번 공모전 출품작들은 각국의 특색을 살린 디자인이 강조됐다. ‘하얀 그림자’라는 뜻의 중국 금상 수상작 ‘쑤잉’은 엘리베이터 공간 안에 빛과 그림자의 연출로 대나무와 창살 문양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 인도네시아의 ‘내셔널 콘셉트 디자인’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인도네시아 수공예의 감성을, 말레이시아의 ‘더 플로팅 분가 라야’는 국화 히비스커스를 엘리베이터 디자인에 녹여냈다.

사물인터넷(IoT)·멀티미디어·DIY(소비자가 물건을 직접 만들 수 있게 한 상품)도 이번 공모전의 주요 트렌드로 떠올랐다. 한국 금상작 ‘갓플’은 엘리베이터 천장의 유선형 디스플레이를 탑승객의 스마트폰과 연동해 맞춤 정보와 기분 전환용 게임 등 콘텐츠를 제공한다. 베트남 금상작 ‘디스코’는 승강장과 엘리베이터 내부를 LED 플로어로 연결해 승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교감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튀르키예 금상작 ‘레이어 인 무드’는 모듈화한 인테리어 시스템으로 사용자 주도의 디자인 가능성을 제시해 창의성과 현실성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태환 현대엘리베이터 디자인연구소 팀장은 “점차 강화되는 소비자 주도 시장에서 실제 고객인 일반 시민들이 엘리베이터에 무엇을 기대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사용자의 시각에서 좀 더 넓은 디자인 스펙트럼에 대한 필요성을 알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라고 밝혔다.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는 “주요 진출국에서 각계각층의 참가자들이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응모했다”며 “이번 공모전이 2030 글로벌 톱(Top) 5 달성을 위한 세계 시장 확대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