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방정부 1호 K-스튜디오 개소
경북도, 지방정부 1호 K-스튜디오 개소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11.2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중소수출기업 디지털 홍보 컨텐츠 제작·판로 개척 지원

경북도는 29일 구미상공회의소 5층에서 지역 중소수출기업의 디지털 홍보 컨텐츠 제작과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eX, Digital Export Center) ‘경북 K스튜디오’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경북 K-스튜디오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사회 전반의 디지털·비대면화 및 온라인 수출확대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지방 디지털 마케팅 거점 구축과 활용을 위해 조성했다.

특히, 경북 K-스튜디오 센터는 서울에 이어 지방정부 1호로 개소하며 급변하는 글로벌 무역 환경에 선제 대응함으로써 지역 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의지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철우 도지사,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김장호 구미시장, 구자근 국회의원, 윤재호 구미상공 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디지털 무역 진흥과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KOTRA-구미상의-영남대-금오공대), 센터 시설 참관, 디지털 현판식 순서로 진행했으며, 이날 지역 대학생 디지털 마케터즈 육성사업 중간 보고회도 함께 개최했다.

경북 K-스튜디오는 도와 KOTRA 매칭 펀드 예산으로 조성했으며, 구미상공회의소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의 5층 70여평 공간을 제공했다.

경북 K-스튜디오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존, 온라인 상품 페이지를 만들고 SNS 마케팅으로 해외 잠재 바이어를 발굴하는 디지털 교육과 실습 공간, 해외 바이어 상담을 지원하는 화상회의실 , 디지털 무역을 지원하고 고객 성과를 관리하는 무역지원실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경북 K-스튜디오는 인플루언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 해외바이어 대상 온라인 제품홍보도 지원해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중소 수출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또 전문 운영업체의 운영을 통해 연중 상시 개방하는 등 다양한 경북 디지털 사업을 지원한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개회사에서“deX를 2027년까지 전국 30개를 구축·운영해 기업체 누구나 참여하는 디지털 무역을 확대하고, 무역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대학생, 취업 및 창업 준비생들 교육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그 첫 시작이 경북 deX이며, KOTRA는 경북도의 디지털 마케팅 및 무역 진흥과 청년 일자리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지사는 축사를 통해 “이번에 개소된 경북 K-스튜디오를 적극 활용해 기업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해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겠다”며 “수출지원 유관기관과 협력해 새로운 해외 구매자 및 거래처 발굴을 통한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