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대통령, 국회 뜻 무시하면 지체 없이 탄핵소추안 추진"
박홍근 "尹대통령, 국회 뜻 무시하면 지체 없이 탄핵소추안 추진"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1.2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 정신 정면 부정하는 일… 버티기·감싸기 안 돼"
"與, 참사 진상규명보다 尹대통령 심기 보전만 중요"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9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 때처럼 또다시 국민과 국회 뜻을 무시한다면 지체 없이 탄핵소추안까지 추진해서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날 의원총회를 거쳐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내일 제출할 것임을 밝힌 뒤 "이번 해임건의안은 이 장관의 이태원 참사 부실·무능 대응, 책임 회피, 축소·은폐와 거짓말까지 국민적 분노와 유가족의 절규를 대신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관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은 대한민국 헌법에 규정된 입법부의 책무 중 하나다. 대통령이 이를 가볍게 여기고 무시한다면 이는 헌법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일"이라며 "윤 대통령은 동문 후배인 측근 장관을 지킬 때가 아니라 우리 헌법 정신과 국민을 지키는 데에 우선하기 바란다. 버티기와 감싸기로 어물쩍 넘어갈 수 있는 문제가 결코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158명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참사에 정치적, 행정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진작에 물러났어야 마땅하다"라며 "그런 이 장관이 재난안전대책 범정부 태스크포스(TF) 단장 자리를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국정조사를 방해하고 제대로 된 진실규명을 막는 걸림돌이 될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여당이 셀프 사퇴 운운하며 또다시 국정조사 합의를 파기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날 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참사 진상규명보다 윤 대통령의 심기 보전만 중요한 집권여당의 국정조사 방해가 벌써부터 점입가경이다. 국민의힘 국정조사특위 위원들은 이 장관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으면 사퇴할 수 있다며 국민을 겁박하고 나섰다"면서 "국정조사를 수용한 속내가 당초 이 장관 보호용이었음을 자백이라도 하는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몰아세웠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