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추진
안동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추진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11.2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목방제-예방나무주사사업 등 적기 방제

경북 안동시는 소나무재선충병으로 피해를 받고 있는 산림을 보호하고 건전한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하반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오는 12월말까지 1차적으로 추진하고, 내년 3월말까지 지속적인 방제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시는 12월말까지 관내 16개 사업지구에 약 2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감염목, 기타 고사목을 포함한 약 1만5,000여 본의 고사목을 제거하고 1만3140개의 훈증더미 제거사업을 완료한다. 또한, 현장특임관 및 예찰방제단 등 전문인력을 배치해 기술지도, 방제누락지 반복 점검을 실시한다. 지속적인 고사목 조사 및 미발생지 조사를 위해 헬기·드론을 활용한 항공예찰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이번 방제사업은 피해면적 확산을 막기 위해 관내 재선충병 확산 우려지역을 우선적으로 방제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우수한 방제작업 인력을 투입하고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하여 반복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의 피해 밀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시 관계자는 “재선충병 확산의 큰 요인 중 하나인 인위적 확산방지를 위해 소나무류 및 훈증더미를 지역 주민들이 무단훼손하거나 방제 작업목을 땔감 등으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소나무재선충병으로부터 소중한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안동/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