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산다, 런닝맨·전국노래자랑 제치고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
나혼자산다, 런닝맨·전국노래자랑 제치고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11.0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나혼자산다')
(사진=MBC '나혼자산다')

MBC 간판 예능 '나혼자산다'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런닝맨과 전국노래자랑이 각각 차지했다. 김신영이 MC로 본격 투입되면서 꾸준히 높은 화제를 몰고 있는 전국 노래자랑의 약진이 눈에 띈다.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6일부터 2022년 이날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28만926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나혼자산다가 1위에 등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만2336 미디어지수 100만2038 소통지수 149만8082 커뮤니티지수 174만218 시청지수 80만31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만586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2만2730과 비교하면 4.71% 하락했다.

2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861 미디어지수 118만5920 소통지수 126만5350 커뮤니티지수 158만7916 시청지수 40만7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5만782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0만48과 비교하면 22.27% 상승했다.

3위, 전국노래자랑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9455 미디어지수 54만5935 소통지수 71만985 커뮤니티지수 168만8071 시청지수 93만9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만3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8만1810과 비교하면 12.74% 상승했다.

4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4542 미디어지수 54만4901 소통지수 116만2377커뮤니티지수 159만9426 시청지수 29만65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만78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6만6257과 비교하면 25.42% 하락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1681 미디어지수 58만1072 소통지수 43만6059 커뮤니티지수 39만3832 시청지수 176만7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만9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6만6257과 비교하면 32.6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수상하다, 결방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전현무, 허니제이, 이찬혁'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53%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