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의 날' 원익 이용한, 금탑 산업훈장…SK·삼성 '은·동'
'반도체의 날' 원익 이용한, 금탑 산업훈장…SK·삼성 '은·동'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10.27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회 반도체의 날 개최, 원익·SK하이닉스·삼성전자 등 83명에 포상
산업부 이창양 "어려운 상황에도 미래 밝아…340조 투자독려·지원약속"
이용한 원익 회장(중앙)이 27일 열린 '제15회 반도체의 날'에서 금탑 산업훈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미지=한국반도체산업협회 유튜브]
이용한 원익 회장(중앙)이 27일 열린 '제15회 반도체의 날'에서 금탑 산업훈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미지=한국반도체산업협회 유튜브]

“내년 중 반도체 특화단지를 지정해 인허가 특례와 인센티브를 통해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 서울 강남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제15회 반도체의 날’에 참석해 “조만간 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개최해 반도체 등 첨단산업 전략기술을 지정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세계경기 침체 우려가 높아지면서 하반기 반도체 산업 수출 감소와 업황 둔화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하지만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반도체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기를 재도약의 계기로 삼기 위해 기업들은 2026년까지 계획한 340조원의 투자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반도체아카데미 등 인력 양성에도 적극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도 기업의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기 위한 입법에 힘쓰고, 재정 여건이 쉽지 않지만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15회째를 맞이한 ‘반도체의 날’은 반도체 수출 100억불 달성한 ’94년 10월29일을 기념해 2008년부터 개최한 행사다.

한국 반도체 산업은 9년 연속 글로벌 2위를 지키고 있다. 전체 수출의 20%, 제조업 부가가치의 17%를 담당하는 중추 산업이다.

이번 행사엔 이 장관을 비롯해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 등 산학연 관계자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장관은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83명에게 훈·포장 등 정부 포상을 전수했다.

최고 영예인 금탑 산업훈장은 증착장비 등 반도체 전공정 장비 기술개발을 통해 소부장 국산화에 기여하고 전·후방 기업과의 동반성장에 매진한 원익의 이용한 회장이 수상했다.

은탑 산업훈장은 세계 최초로 128단, 176단 NAND 개발에 성공하고 60여건의 논문을 발표하며 훌륭한 인재 양성에 기여한 SK하이닉스의 최정달 NAND 개발 담당 부사장이 받았다.

고경민 삼성전자 고경민 상무는 스마트폰 카메라용 이미지센서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누적 매출 246억달러 달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동탑 산업훈장을 수상했다.

김상권 DB하이텍 부사장과 이정환 키파운드리 부사장은 산업포장, 최중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근정 포장을 수상했다. 그 외 대통령 표창 3명, 국무총리 표창 4명, 산업부 장관 표창 40명,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상 30명에 대한 수상도 이뤄졌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