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손보, 첫 보험 상품 '금융안심보험' 출시
카카오페이손보, 첫 보험 상품 '금융안심보험' 출시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10.1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싱 등 금융 사기 피해 보장
카카오톡 통한 보험금 청구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하 카카오페이손보)은 보험 본연의 가치를 살린 첫 번째 보험 상품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은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온라인 금융 범죄를 대비할 수 있는 단체보험이다.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 등 온라인 금융 사기, 중고 거래 시 자주 발생하는 온라인 직거래 사기 피해 등을 보장한다. 

카카오페이손보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의 피해환급금 결정 전에도 보험금을 신청하고 보상받을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마련했다"면서 "이를 통해 기존 보험보다 피보험인의 보험금 수령까지 기간이 2개월 이상 단축돼 사용자 경험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손보의 신속 지급 프로세스를 통해 피보험인은 보험금 신청 후 영업 기준일 72시간 내 보험금 일부를 수령할 수도 있다.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의 또 다른 장점은 피보험자들이 모바일을 통해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슷한 형태의 단체보험들은 모바일 청구가 불가능했지만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카카오톡을 통해 보험금 청구를 가능하게 만들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단체보험은 법적으로 규정된 요건을 갖춘 단체가 계약자가 돼 보험사와 계약을 맺고 그 구성원들이 피보험자가 되는 형태의 보험이다. 보장내용과 기한 등은 설계에 따라 달라진다.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에 가입하고 싶은 단체는 카카오페이손보 기업 사이트에서 계약 신청하면 된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연내 개인이 별도로 계약할 수 있는 금융안심보험도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카카오페이손보는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 출시 취지에 맞춰 다양한 기관 및 NGO와의 협약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에 해당 상품을 기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민 생활 금융 플랫폼을 통해 보험의 혁신을 일으키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그 시작으로 취약한 경제적 기반과 사회 안전망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립 준비 청년들에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 상품을 기부하기 위해 이르면 이번주 내에 아름다운재단과 협약식을 진행한다. 

이후에도 자립준비청년과 저소득층, 노년층 등 다양한 금융소외계층에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을 기부할 계획이며 카카오페이도 보험료 기부 형태로 참여한다.

최세훈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대표는 "첫 번째 보험을 세상에 내놓으며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함께 고민했다"며 "기술로 보험의 문제를 해결하고 함께하면 모두가 혜택받는 보험 본연의 가치를 되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외된 이웃을 껴안는 보험, 누구나 한 번에 이해하는 보험, 보험료의 의미와 쓰임을 알 수 있는 보험을 통해 관련 산업을 혁신하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보험사로 성장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