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필리핀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
횡성군, 필리핀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2.10.0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횡성군과 필리핀 마발라캇시는 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농업분야(계절근로자 파견 관련) 상호협력을 위한 국제교류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서에 따르면 필리핀 마발라캇시는 횡성군의 농작업 시기를 고려해 계절근로자가 국내로 입국하기 전까지 필요한 근로자 모집·교육·선발을 포함한 모든 행정절차를 지원하며, 군은 계절근로자 입국 후 농가 배정 및 근로를 마치고 돌아갈 때까지 각종 행정지원 및 근로자 사후관리를 담당한다.

군은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 필리핀 코르도바시, 바탕가스시와 맺은 MOU를 바탕으로 올해 2개국 284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입국해 5개월간 근로를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농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350~400명의 계절근로자 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새로운 국가(지자체)와의 MOU도 지속 추진 중에 있다.

군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향후 농촌의 노동력 부족 문제가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며, MOU를 기점으로 필리핀 마발라캇시와 농업 외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현 마발라캇시장이 마발라캇 시립대의 이사장을 겸하고 있어 마발라캇 시립대에서 계절근로자의 기초한국어, 한국문화 등 기초교육을 진행한 후 2023년부터 횡성군에 계절근로자를 파견할 예정이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