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 유·초등 교육과정 네트워크 '시흥에듀클러스터' 운영
시흥교육지원청, 유·초등 교육과정 네트워크 '시흥에듀클러스터' 운영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2.10.0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시흥미래교육 실현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사진/시흥교육지원청제공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지난달 30일 시흥지역 유·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 특색에 맞는 ‘유·초등 교육과정 네트워크 '시흥에듀클러스터’ 운영을 위한 1차 연수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시흥에듀클러스터'는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연계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맞춰 다양한 연수와 협의를 통해 주제별, 영역별 교육과정, 수업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다양성과 지속성, 창의성을 살려 안정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유·초 통합 교육과정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단설유치원 10개원, 초등학교 48교, 각종학교 1교가 참여해 총 8개 클러스터로 운영된다.

지난달 30일에 실시한 1차 연수에서는 학교와 유치원의 현장의 관심을 반영해 인공지능(AI)의 역할과 이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변화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러스터별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클러스터별 협의와 사례 나눔 순으로 진행됐다.

지원청은 추후 '시흥에듀클러스터' 활동으로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개정내용 연수, △2023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경기 교육정책의 변화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성장을 도모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다양하기 위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이상기 교육장은 “유·초등 교육과정 네트워크 '시흥에듀클러스터' 운영으로 미래 학교 모습과 학생상에 맞춰 학교교육과정 역량을 강화해 학교별 자율적이고 균형 있는 미래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를 모두 만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많이 마련하여 공교육의 만족도를 높이는 현장지원을 실천하겠다”고 했다.

[신아일보] 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