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화도IC 신규 진입로 개통
남양주시, 화도IC 신규 진입로 개통
  • 정원영 기자
  • 승인 2022.10.01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현교차로 교통 개선 기대
 

경기 남양주시는 서울~춘천고속도로 화도IC 신규 진입로를 1일 개통했다.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 사업’은 서울~춘천고속도로 진입로 1차로를 비롯해 하이패스 등 영업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화도읍 창현리 일원 창현교차로의 극심한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2018년 12월 창현교차로 교통 정체 개선 방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지난해 10월 고속도로 관리 주체인 서울춘천고속도로㈜와 공사 추진, 유지 관리 및 사업비 부담에 대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위·수탁 협약에 따라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를 위해 서울춘천고속도로㈜에서는 공사 시행 및 유지 관리를 담당하고 남양주시에서는 인허가 및 사업비를 부담(38.5억)하기로 했으며, 설치 공사는 지난해 12월 착공돼 약 9개월 만에 준공됐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이번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를 통해 화도읍 창현리, 차산리 지역 주민들의 서울~춘천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사통팔달 교통 허브도시 남양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를 통해 창현교에서 서울~춘천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창현교차로의 좌회전 통행 시간이 차량 1대당 기존 97.7초에서 71.9초로 약 25초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wonyoung5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