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정서희 간호사, SSCI 저널에 ‘논문게재’
전북대병원 정서희 간호사, SSCI 저널에 ‘논문게재’
  • 송정섭 기자
  • 승인 2022.09.2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안전관리활동 연구 간호학 분야 저널 JKAN 최신호에 게재
 

전북대학교병원은 의료질향상팀 정서희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활동에 관한 연구 논문이 간호학 분야의 SSCI 저널인 JKAN(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대한간호학회지)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27일 밝혔다.

등재된 논문은 국내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메타분석‘ 및 ’메타경로분석‘ 방법을 통해 처음으로 밝힌 연구다. 정서희 간호사는 이번 연구로 간호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정서희 간호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의 환자안전문화 뿐 아니라 간호사 개인의 자기효능감,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과 환자안전역량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특히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은 환자안전관리활동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되고 있으며 간호사의 환자안전 관리 중요성 인식이 높을수록 환자안전 관리활동도 높게 나타남을 확인했다.

이는 국내 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마련에 근거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정서희 간호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환자안전문화가 간호사 개인의 자기효능감,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과 환자안전역량을 매개했을 때 환자안전관리활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현장에서 간호사가 근무하는 부서 특성과 역할에 적합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교육한다면 환자안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정서희 간호사는 전북대병원 환자안전 전담자로 근무하면서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연구팀(정석희 교수, 김선미 초빙교수)과 함께 국제한인간호재단(GKNF)의 제1차 Three-Kim Nursing Research Grant의 수혜자로 선정됐다. 

이 연구기금은 WHO에서 국제간호의 리더로 인정한 세 명의 박사(김모임, 김미자, 김의숙)의 리더십을 이어갈 간호학 연구자들에게 연구비를 후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이를 통해 지난해 SSCI 저널에 게재한 간호사의 2차 피해경험(second victim) 연구를 확장하여 추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아일보] 전북본부/송정섭 기자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