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재단, '포스코사이언스펠로' 33명 선정
포스코청암재단, '포스코사이언스펠로' 33명 선정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9.22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과학·응용과학 연구자 선정…2년간 최대 1억 지원
포스코청암재단 로고.
포스코청암재단 로고.

포스코청암재단이 ‘2023 포스코사이언스펠로’로 국내 과학자 33명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을 연구하는 국내 젊은 과학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포스코청암재단의 핵심 사업이다. 특히 독자적인 연구나 실험을 갓 시작한 신진과학자들에게 연구비를 지원해 우수인재들이 국내에서 연구를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목적이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그 해의 가장 우수한 실력자가 선발되는 펠로십으로 과학계에 평가된다. 신진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명실상부한 ‘과학자 신인상’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14년째를 맞이한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등 4개 분야 기초과학과 △금속·소재 △에너지소재 등 2개 분야 응용과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를 지원한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장차 국내 연구진의 중심 인력이 될 포스트독(Post-doc)에게는 2년 간 총 7000만원을, 조교수로 갓 임명돼 독자적인 연구와 실험을 시작하는 신진교수에게는 2년 간 총 1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매년 분야별로 학술 교류회를 개최해 선발된 펠로들 간 네트워킹·공동연구를 모색할 수 있는 커뮤니티 형성 기회도 제공한다.

이번 14기 펠로 심사에 참여한 한 위원은 “올해는 예년보다 더욱 우수한 연구자들이 대거 지원하여 정말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며 “우리나라 젊은 과학자들의 연구 수준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고 오랜 세월 꾸준히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지원을 해 온 포스코청암재단에 감사하다”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2023 포스코사이언스펠로는 6월1일부터 1개월 간 접수기간 동안 305명이 지원했다.

올해로 14년째를 맞은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2009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30∼40명씩 총 453명 펠로를 배출했으며 이들에게 누계 273억원 연구비를 지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