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달 말 '2Q 코로나 방역 손실보상' 접수 개시
중기부, 이달 말 '2Q 코로나 방역 손실보상' 접수 개시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9.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방역조치 중소사업자 대상, 1Q와 동일범위 적용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7일 서울 중구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열린 제28차 손실보상 심의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는 모습. [사진=중기부]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7일 서울 중구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열린 제28차 손실보상 심의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는 모습. [사진=중기부]

코로나19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 신청·지급이 이달 말부터 시작된다. 손실보상금은 지난 1분기와 동일한 대상과 범위로 적용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제28차 손실보상 심의위원회를 열고 ‘2022년 2분기 손실보상 기준’을 의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보상기준은 ‘온전한 손실보상’의 일환으로 올해 1분기 손실보상부터 적용된 ‘보상대상 확대’와 ‘보상수준 상향’ 내용을 그대로 유지했다.

올해 2분기 손실보상 대상은 지난 4월1일부터 4월17일까지 △집합금지 △영업시간 제한 △시설 인원제한 조치를 이행해 경영상 심각한 손실이 발생한 ‘중소기업기본법’ 상 중소기업인 사업자다. 

중기업은 지난 1분기와 마찬가지로 연매출이 30억원 이하인 사업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보상금 산정방식은 코로나19 영향이 없던 2019년 동월 대비 2022년 일평균 손실액에 방역조치 이행기간과 보정률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지난 1분기와 동일한 산식이 적용된다. 방역조치에 따라 직접적으로 발생한 피해를 산정하기 위한 보정률은 지난 분기와 동일하게 100%를 유지해 발생한 손실을 온전히 보상한다.

분기별 하한액도 100만원으로 유지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방역조치 이행 기간에는 매출이 감소했으나 해제 이후 매출이 급증해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게끔 산정방식도 일부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 2분기 손실보상 선지급 100만원을 받은 경우 선지급금은 2022년 2분기 보상금에서 공제된다. 만약 2022년 2분기 보상금 공제 이후에도 선지급금이 남는 경우 해당 금액은 선지급 시 체결한 약정에 따라 1% 초저금리 융자로 전환된다. 지난 3개 분기 손실보상금 정산 결과, 과세자료 오류·수정신고·방역조치 위반 등으로 보상금액이 변경된 사업자는 차액을 추가 지급하거나 상계한다.

정부는 지난 3개 분기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을 통한 2분기 손실보상금 신청·지급을 추진한다. 손실보상금 신속보상 신청은 9월 말부터 시작된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은 “현재로서는 마지막인 올해 2분기 손실보상을 신속하고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며 “이번 손실보상금이 최근 발표한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자 정책방향과 더불어 소상공인의 회복을 돕고 나아가 도약과 성장의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