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티앤씨, 수소연료탱크 라이너용 나일론 개발
효성티앤씨, 수소연료탱크 라이너용 나일론 개발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9.07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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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시장 견인 기술력 확보…효성 수소 밸류체인 완성 기여
효성티앤씨 관계자가 지난 8월 열린 수소전문전시회 ‘H2 MEET’에서 국내 기업 첫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차 연료탱크의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 수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효성]
효성티앤씨 관계자가 지난 8월 열린 수소전문전시회 ‘H2 MEET’에서 국내 기업 첫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차 연료탱크의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 수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효성]

효성티앤씨는 국내 기업 첫 독자기술로 수소차 연료탱크의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을 개발·활용했다고 7일 밝혔다.

라이너는 연료 탱크의 내부 용기로 수소를 저장하고 누출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효성티앤씨 나일론 소재는 기존 금속·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라이너 소재 보다 경량성, 가스차단성, 내충격성 등이 우수하다. 효성티앤씨 나일론 라이너 소재는 기존 금속 소재 대비 70%, HDPE 소재 대비 50% 가볍다. 수소 가스의 누출을 막는 가스차단성도 기존 금속 소재 대비 30% 이상, HDPE 소재 대비 50% 이상 높다.

기존 금속 소재 라이너는 무겁고 장기간 수소에 노출 시 취성(깨지기 쉬운 정도) 위험도가 높아진다. 반면 나일론 소재 라이너는 수소 흡수력과 통기력이 낮아 취성 위험이 없다. HDPE 라이너는 400bar수준의 고압 용기로는 사용되지만 일반적인 수소전기차가 요구하는 700bar의 압력을 견디지 못한다.

수소용기 라이너는 수소의 잦은 충전과 방전에 따른 급격한 온도차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나일론 소재의 라이너는 -40도에서 85도까지 견디는 등 온도차에 따른 내충격성이 우수하다.

효성티앤씨 관계자는 “이번 개발 성공은 그동안 해외 업체들이 독점해 온 나일론 소재의 라이너 시장에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효성티앤씨가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나일론 소재의 라이너는 효성의 수소 밸류체인 완성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효성은 △수소충전소 공급력 △액화수소 플랜트 건립과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수소차용 연료탱크 필수 소재인 탄소섬유 생산 등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해 왔다. 효성은 수소의 생산과 유통뿐만 아니라 저장과 활용 분야에서도 글로벌 시장을 견인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했고 설명했다.

효성티앤씨 나일론을 적용한 수소용기는 지난 6월 수소용기 국제 품질 규격(UN/ECE R134) 시험을 통과했다. 앞으로 수소연료탱크 제조업체·완성차 업체와 협력해 상용 테스트도 진행한다. 앞으로 상용 트럭 튜브트레일러부터 전 세계 바다를 항해하는 CNG·수소 선박에 이르기까지 라이너 소재로 나일론 적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조현준 회장은 “효성티앤씨의 나일론 라이너 소재 개발은 사양산업으로 치부된 섬유 산업에서도 기술력을 갖추면 첨단 수소 산업의 핵심 소재로 탈바꿈하는 혁신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며 “효성이 오랫동안 쌓아온 첨단 소재와 섬유의 기술력으로 미래 친환경 에너지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