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용산 지하벙커서 70분 '힌남노 대책회의’(종합)
윤대통령, 용산 지하벙커서 70분 '힌남노 대책회의’(종합)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2.09.05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진로와 영향 보고받고 선제 조치 당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일요일인 4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용산 대통령실 지하벙커)에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비 태세와 관련한 회의(오후 2시부터 약 70분간 진행)를 직접 주재했다.

오는 6일 경남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힌남노’에 대비해 태풍 진로 및 영향에 대해 보고받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조치를 당부했다고 연합뉴스가 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예상보다 긴 시간을 할애해 참석자들과 압박 면접 같은 질의응답 시간을 진행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에는 ‘해안가 마천루 사이에 부는 빌딩풍 대책을’ 물었고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게는 ‘군의 구조 지원 체계를’ △이흥교 소방청장에게는 ‘지자체 등과의 협조 준비 상황을’ 각각 질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정부가 나의 ’족을 살핀다는 심정으로 선제적 대응을 해달라’고 당부했다”며 “각 기관장들에게 ‘선(先)조치 후(後)보고’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주 후반과 이전 주말부터 한덕수 국무총리와 행정안전부, 대통령실 국정상황실로부터 실시간으로 전화보고를 받으며, 태풍 대응을 위한 철저한 대비를 강조했다.

지난 3일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미리 가동, 최고 단계 대응 태세를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지난 폭우 당시 큰 피해를 입고 현재 미처 복구하지 못한 취약계층 및 취약지대의 재난 안전에 각별히 신경 쓰도록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 총리를 비롯해 국방부, 행안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 장관과 기상청, 산림청, 경찰청, 해경청 청장 등 총 14명의 기관장들이 화상회의에 참석했다. 특히 이번 회의엔 국가태풍센터장도 함께했다.

그밖에 태풍 피해가 우려되는 17개 시도 광역단체장(부산·경남·경북·전남 등)과 대통령실 주요 참모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선 사전 점검뿐 아니라 태풍이 국내 상륙 시 비상 대응 체계와 신속한 피해 복구 및 사후 대책 등을 논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현재 비상대응체제를 가동 중이다. 저희 관계 수석실과 관계 부처 장관 및 청장까지 실시간 보고 등 상황 파악이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vietnam1@shinailbo.co.kr